프롤로그 004
골든 커리어의 정의와 Cheklist 016
1부 커리어 패스와 Personal Brand
1장 커리어 패스와 로드맵 022
2장 개인의 직업 정체성 확인 050
3장 Personal Brand(PB와 커리어 포트폴리오 065
4장 Good engineer(employee와 커리어 패스 086
5장 독서 셀프 코칭과 전문성 향상 095
2부 커뮤니케이션과 논리적 사고력의 개발
1장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112
2장 시스템 최적화(TOC, Theory of Constraints 118
3장 논리적 사고력을 위한 Thinking Process 126
3부 업무를 잘하는 기본 방법론(Fundamental Methodology
1장 기획력과 창의적 사고 가이드 - Mindmap 153
2장 정보흐름과 프로세스 시각화 - SIPOC과 Process map 158
3장 기능흐름, 품질문제의 시각화 - Function Analysis 170
4장 주요 품질 예방과 문제해결 방법론 178
에필로그 208
출간후기 212
프롤로그
필자는 한 가지 원대한 꿈을 가지고 있다. 너무 이상적이거나 오만한 꿈이라고 판단을 받을 수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나’라는 존재가 원래 그렇다…
‘기술입국’, 과거에 너무 많이 들어서 이제는 식상하다 못해, 오래된 창고에 방치되어 더 이상 찾지 않을 만한 단어이다. 하지만 나는 꿈꾼다. Made in Korea의 제품과 부품, 품질과 상품성, 그리고 디자인이 글로벌 기업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는 것을….
어린 시절, 누군가가 Made in USA, Made in Germany가 새겨진 파커 볼펜 또는 옷이나 필기도구를 소유하고 있는 것을 볼 때면, 부럽고 그 제품이 신기하게 보였던 것이, 지금도 기억이 난다. 중학교, 대학 시절에는 Made in Japan의 손목시계, 워크맨을 얼마가 가지고 싶어 했는지, ‘그 제품을 만드는 일본이라는 나라는 얼마나 대단할까?’라는 생각을 하곤 했다. 물론 지금은 예전과 같이 생각하지 않는다. 이제 우리나라의 차례이다. “제조강국 대한민국”.
우리나라 국민의 특징 중 하나가 빠르게 행동하고 직관력이 뛰어나며 판단력이 좋다는 것이다. 이 강점을 충분히 살리고 약점으로 생각되는 논리적 사고력과 데이터 사고, 또는 과학적 사고를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젊은이들과 청장년들이 저마다의 독특하고 뛰어난 Personal brand(PB를 완성하기 위하여 부단히 커리어 패스를 구축하는 데 전념한다면 요원하고 이상적인 꿈은 아닐 것이다.
내가 이 글을 쓰고 있는 동안에도 수많은 부품과 제품이 연구되며 개발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직업인을 만나보았지만 커리어 개발과 커리어 패스에 대한 바른 이해가 부족함을 나는 많이 느끼곤 한다. 일반적으로 커리어 개발은 좋은 연봉과 빠른 승진을 위해서만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임을 발견한다.
필자는 커리어 패스 개발의 정의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것이 기본이자 높은 우선순위라고 생각한다. 지금이야 내비게이션이 잘 발달해서 길을 잃고 헤매는 일이 없지만 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