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 본질(本質
1장 말로 설명하는 도(道는 본래의 도가 아니다
2장 아름다워 보이는 것을 아름답다고 하지만
3장 마음은 비우게 하고 그 배는 든든하게 하며
4장 도(道는 텅 비워짐에서만 작용하기에
5장 하늘과 땅은 사사로운 정(情을 품지 않아
6장 계곡의 빔은 마르지 않아
7장 비움으로 영원한 존재가 된다
8장 최고의 사랑은 물과 같다
9장 성공을 했으면 물러남이 하늘의 이치이다
10장 몸과 마음을 큰 얼로 잘 품을 수 있다면
11장 비어 있음으로 쓸모가 있다
12장 온갖 화려한 색깔이 눈을 멀게 한다
13장 총애를 얻거나 모욕을 당할 때는 놀란 듯하고
14장 아무것도 없음(無의 상태로 돌아간다
15장 도를 체득한 이는 그 깊이를 알 수 없다
16장 도를 따름은 영생을 얻는 것이니
17장 최상의 지도력은 통치자가 있음을 알 뿐이고
18장 큰 도를 상실하니 인과 의가 나오고
19장 성스러움을 끊고 지혜를 버리면
20장 내가 세상 사람들과 다른 것은
21장 큰 덕을 지닌 사람은 오직 도만을 따른다
22장 성인은 세상과 다투지 않으며
23장 침묵의 도는 자연의 이치를 따른다
24장 발가락 끝으로는 오래 설 수 없다
25장 도는 스스로 그러함(自然을 본받는다
26장 무거움은 가벼움의 뿌리가 되고
27장 잘 가는 걸음은 발자국을 남기지 않고
28장 강함(雄을 알면서도 유약(雌을 지키면
29장 세상은 조물주의 신령한 그릇이기에
30장 도에 어긋나는 일은 오래가지 못한다
31장 도를 따르는 사람은 무기를 쓰지 않는다
32장 임금이 도를 따르면 백성도 스스로 따른다
33장 자신을 아는 것이 밝음이다
34장 도는 스스로 큰 체를 하지 않는다
35장 큰 도의 형상을 잡으면 천하가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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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잃어버린 사람의 길』은 현직 목사로 있는 저자가 노자의 『도덕경』을 ‘종교적 잣대’ 없이 ‘사람의 길’로서 풀이 해석한 책이다.
노자의 원문 전체를 한 문장 한 문장에 대한 깊은 의미를 꼼꼼히 풀이해내 명상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해주고 있다. 특히, 본 도서 한 권만으로도 인생과 종교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도를 높여준다.
“위정자들과 경제인들 그리고 성직자들에게 가장 먼저 추천하고 싶습니다. 지도자들은 국민들의 거울입니다. 그들이 무위자연의 사상을 흉내라도 낼 수 있어 비움과 나눔의 사람들이 된다면 국민도 그들을 존경하고 따를 것입니다. 근본적으로 욕심을 부리지 않는 청렴한 지도자들이 되기를 희망할 뿐입니다.”
목사의 시선으로 풀어본 『도덕경』은 기독교적이지 않았다!
예수와 노자의 사상에 충돌하지 않는 ‘잃어버린 사람으로서의 길’ 찾아가기
각계의 지도층들이 부패하여 부정과 비리 등 불법과 불의로 세상이 혼탁해지고 있다. 저자는 글을 통해 인생과 종교의 본질을 많은 사람과 나누고 싶다고 말한다. 나라의 지도층들과 종교계의 성직자들은 재물에 대한 탐심과 명예와 권력 등을 추구하면서 거짓과 위선만이 가득하니 진실과 양심의 길을 상실하고 있다. 윗물이 부패하니 아랫물도 부패할 수밖에 없음을 보면서 노자의 사상을 근간으로 인생과 종교의 본질을 깨닫고 진정한 인생의 가치와 행복의 질에 대한 의식의 변화를 기대하면서 집필하였다.
다음은 저자가 우리 모두와 함께 나누고 싶은 말이다.
“양심과 신앙의 정의를 상실한 것은 바로 이기적인 욕심 때문입니다. 그 욕심은 소유와 소비 및 향락 문화를 부추기며 인생과 신앙의 가치를 변질시키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노자는 무욕을 상징하는 무위와 자연을 강조한 것입니다. 무위란 인위적인 생존경쟁을 배제하고 본능을 따름이요, 자연이란 물의 흐름처럼 순리의 본성을 따름입니다. 결국, 어린 아기와 같은 순수함을 회복하여 항상 맑고 밝은 삶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