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우리나라 문자 사용과 한자
제1장 우리나라 문자 사용의 역사와 한자
제2장 한자의 도입
제2부 한자 연구의 내용과 한자 학습의 내용
제1장 한자 연구의 내용
제2장 한글의 학습과 한자의 학습
제3장 한자 학습의 방법
제4장 한자 학습의 내용
제3부 한자 학습자료의 분류
제1장 한자 자전의 종류
제2장 한자 학습자료의 형식
제3장 한자 학습 문헌자료의 분류
제4부 천자문
제1장 천자문의 분류
제2장 한글 석음이 없는 천자문
제3장 주흥사 천자문의 도입과 종류
제4장 광주천자문
제5장 석봉천자문
제6장 석봉, 광주 천자문 이외의 주흥사 천자문
제7장 사찰간본 천자문
제8장 방각본 천자문
제9장 다양한 서체의 천자문
제10장 외국어를 동시에 배우는 천자문
제11장 외국어와 서체를 동시에 배우는 천자문
제12장 그림을 통해 학습하는 천자문
제13장 그림을 통해 천자문과 외국어를 동시에 학습하는 천자문
제14장 필사본 천자문
제15장 구술 천자문
제16장 주흥사 천자문 이외의 천자문
제5부 유합
제1장 유합의 한자
제2장 유합의 이본
제3장 사찰간본 유합
제4장 방각본 유합
제5장 필사본 유합
제6부 신증유합
제1장 신증유합의 한자
제2장 신증유합의 이본
제7부 훈몽자회
제1장 훈몽자회의 편찬 동기
제2장 훈몽자회의 한자
제3장 훈몽자회의 이본
제4장 필사본 훈몽자회
제8부 아학편
제1장 아학편의 편찬 동기와 한자
제2장 판본 아학편의 이본
제3장 필사본 아학편의 이본
제9부 이천자문
제10부 특정 분야 이해용 한자 학습 문헌
제11부 기타 한자 학습자료
제12부 마무리
맺는 말
참고문헌
찾아보기
이 책의 수록 내용
1부 우리나라 문자 사용과 한자
1부에서는 우선 우리 문헌에 사용된 문자가 모두 10종이 있었음을 밝힌다. 그것은 우리나라 문자인 ‘옛한글’, ‘현대한글’, ‘한국 한자’, ‘구결 문자’ 등 4종, 외국 문자인 ‘중국 한자’, ‘여진 문자’, ‘몽고 문자’, ‘일본 문자’, ‘산스크리트 문자’, ‘알파벳’ 등 6종이다. 더불어 각 문자들의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설명하고, 이어서 한자 도입 이전의 문자설, 한자의 도입 시기, 그리고 한자의 역사적 기능을 짚어 준다.
2부 한자 연구의 내용과 한자 학습의 내용
2부에서는 한자 연구 및 한자 학습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연구’와 관해서는 한자 사용의 역사, 활용의 역사, 표준 석음의 제정, 석음의 변화, 사용 한자의 목록, 자형의 표준화와 서체 및 이체자의 변천, 한자 학습서의 변천과정, 한자 사용의 정확성, 한자 획의 명칭, 한자 운용의 역사를 다루고, ‘학습’에 관해서는 한글 학습과 한자 학습, 한자 학습의 방법과 내용을 밝히고 있다.
3부 한자 학습자료의 분류
3부에서는 한자 학습 자료를 분류하는데, 크게 한자 자전의 종류, 한자 학습서의 형식, 한자 학습 문헌자료의 분류, 이렇게 세 가지 분야로 나누어 서술하고 있다.
4부 천자문
저자는 천자문을 ‘한글 석음의 유무’, ‘주홍사 천자문과 그 외의 천자문’, ‘사찰본과 방각본’, ‘서체에 따른 천자문’, ‘외국어 정보 제공의 유무’, ‘그림 정보 제공의 유무’, ‘판본과 필사본’ 이렇게 일곱 가지 기준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러한 분류에 따라 현재까지 저자가 확인한 다양한 판본의 천자문이 개별 서지 및 특징과 함께 소개되는데, 모두 13개의 범주로 181종의 천자문이 소개되고 있다. 광주천자문(2종, 석봉천자문(13종, 그 밖의 주흥사 천자문(14종, 사찰간본 천자문(11종, 방각본 천자문(33종, 다양한 서체의 천자문(10종, 외국어를 동시에 배우는 천자문(24종, 외국어와 서체를 동시에 배우는 천자문(10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