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읽으면 읽을수록 논술이 만만해지는 한국단편 읽기 1 - 지식이 열리는 신나는 도서관 3
저자 김정연
출판사 가람어린이
출판일 2012-05-25
정가 12,800원
ISBN 9788993900231
수량
왕치와 소새와 개미와
황소와 도깨비
동백꽃
봄 봄
메밀꽃 필 무렵
B사감과 러브레터
운수 좋은 날
벙어리 삼롱이
배따라기
감자
초등학생 뿐만아니라 중학생 1,2학년을 위한 단편소설집입니다. 국어.문학 교과서에 실렸던 소설을 위주로 선정하였습니다.
중학교에 가서 독서 시간에 갑자기 단편소설을 접하거나, 또는 고등학교에 가서 갑자기 수업시간에 생소한 소설을 공부하려면 미리 읽어본 아이들에 비해 뒤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국어 실력은 갑자기 느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초중고등학교를 지나가면서 꾸준히 여러 작품을 읽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아이들이 처음 접하는 한국 단편소설’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합니다.
동화만 읽던 아이들의 생소함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부드러운 색깔 등 편집에 신경을 썼고, 일러스트로 책 전체의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각각 다른 작가의 다른 작품들을 모아 놓은 선집이지만, 한편의 그림책을 읽는 느낌으로 다가오게 하였습니다.
우선은 소설 감상에 도움을 주는 것에 가장 역점을 두었고, 자연스럽게 국어 공부로 연결될 수 있도록 구절풀이를 곁들였습니다. 또한 낱말풀이를 충분히 실어, 문맥을 통해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을 확실히 알고 넘어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두고두고 읽고 감상할 만한 좋은 작품들이며, 한국 문학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생각이 깊어가는 십대 초반의 아이들이 문학의 향기에 깊게 취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책의 구성]

지은이를 알아 보아요!
각 작품 앞에 작가를 자세하게 소개하였습니다. 훌륭한 작가들이며 앞으로 중.고등학교에서 문 학 공부를 할 때 다시 접하게 될 테니 잘 읽어 보고 이름은 꼭 외워 두세요.

줄거리를 읽어 봐요!
소설의 내용을 요약한 부분입니다. 먼저 소설을 감상하고, 그 후 정리할 때 읽어 볼 것을 권합니 다. 소설의 내용이 어렵고 잘 파악되지 않는다면 줄거리를 읽으면서 시간 순서로 일어난 사건들을 곰곰히 생각해 보세요.

한국단편을 읽기 전에
작품의 주제와 꼭 생각하면서 읽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려 줍니다. 소설의 종류도 알기 쉽게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