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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문해력 교과서 : 초등 국어 3학년
저자 이도영 외공저
출판사 창비교육
출판일 2022-04-08
정가 12,000원
ISBN 97911657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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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중심 생각을 파악해요
1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 조은수 19
2 사라진 코드를 구하라 - 달에 23
3 손님, 일등석으로 바꾸어 드리겠습니다 27
4 내 동생 아영이 - 김중미 31
5 나의 네티켓, 내 티켓 37
6 먹는 약이 무기로? 무기가 음식으로! 41
7 펭귄, 바다를 날다 - 김황 45
- 생각이 열리는 어휘·어법 50

2부 글의 종류에 맞게 내용을 간추려요
1 서울에서 부산까지 20분, 하이퍼루프! 57
2 왜 아플까? - 권재원 61
3 흥미진진한 바사호 탐험 65
4 나는 3학년 2반 7번 애벌레 - 김원아 69
5 무시무시한 감염병 77
6 모두를 위한 디자인 - 이남석, 이규리, 이규린 81
7 육 형제 모두 망명길에 오르다 - 정찬일 87
- 생각이 열리는 어휘·어법 92

3부 글의 흐름을 통해 내용을 짐작해요
1 멍멍 상추, 야옹야옹 토마토 99
2 나를 골라 줘! 103
3 사라진 이름 - 이정록 107
4 나도 선생님이 참 좋아요! 111
5 은 항아리 - 고운기 115
6 똥이 종이가 된다고? 121
7 우주 연구의 중심, 나사에서 종이접기를 125
- 생각이 열리는 어휘·어법 130
문해력은 ‘생각을 여는 열쇠’
초등 공부의 기본인 문해력 키우기

요즘 문해력이 화제이다. 너도나도 문해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한다. 문해력이 무엇이길래 그럴까? 흔히 문해력은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을 말하는데, 이는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정보 처리 능력을 키우는 데 문해력이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뜻이다. 집필진은 이러한 문해력을 ‘생각을 여는 열쇠’라고 표현하고, 어린이들에게 각자의 ‘생각을 여는 열쇠’를 갖게 해 주려는 생각으로 『문해력 교과서』를 집필하였다.
문해력에 대해 사람들이 오해하는 부분이 있다. ‘단어만 많이 알면 된다’, ‘책을 많이 읽히는 것이 상책이다’ 등이 그것이다. 단어를 많이 알아서 손해 볼 것은 없지만, 이 오해가 단순히 많은 단어를 암기하게 하는 것으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 문제다. 단어는 모이고 흩어질 때마다 그 쓰임과 뜻이 달라지기에 여러 글과 책을 읽으며 단어가 다양한 맥락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살펴야 한다. 책을 많이 읽히는 것도 좋다. 하지만 무작정 아무 책이나 읽는다고 문해력이 저절로 늘어나지 않는다. 양질의 글과 책으로 체계적으로 접근하며 글을 읽고 쓰는 방법을 학습해야 한다. 『문해력 교과서』는 국어 교과서 집필진, 초등 교육 전문가 10인이 모여 문해력에 대한 이러한 오해를 바로잡고 어린이들이 양질의 글을 통해 체계적으로 읽고 쓰도록 만든 책으로, 1~6학년 총 6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해력은 좋은 글을 읽는 경험으로 성장한다. 좋은 글이 있을 때 우리는 더 깊게 생각하고 질문할 수 있다. 좋은 글을 읽으면 누군가와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진다. 살아가면서 켜켜이 쌓인 좋은 글들은 우리를 즐겁게 읽고, 생각하고, 함께할 수 있는 사람으로 만들어 주기도 한다. 그래서 좋은 글에 바탕을 둔 읽기를 많이 경험하는 것은 튼튼하고 오래가는 문해력을 기르는 첫째 방법이다.
『문해력 교과서』는 좋은 글로 가득하다. 다양한 갈래의 학년별 필독 글감을 엄선하여 실었다. 그리고 이 글들을 나와 사람들, 세상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