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리말
제1장 서문 : 푸코와 모빌리티는 어디서, 어떻게 만나는가
서론: 이론도 담론적으로 구성된다
왜 푸코인가?
왜 지금인가?
어떻게?
제2장 불안정하고 위험한 응고: 모빌리티 정지 너머와 푸코
서론: ‘윌리’, 임모빌리티 속에서 모빌리티와 제도
‘노마딕’ 군중과의 전쟁과 푸코
《정신의학의 권력》: 잘 알려지지 않은 푸코적 전환
모빌리티와 임모빌리티에 대해 세갱이 남긴 교훈
푸코와 오래된 보호시설의 모빌리티: 온순한 이교도의 추신
제3장 모빌리티를 통한 안전 순환: 영국 소방구조서비스 환경과 비상사태
서론
환경: 안전의 인식론적 장치
위험, 상호의존성, 자원, 대응: FSEC의 순환과 모빌리티 구성
가정적 미래 재정비
결론
제4장 감옥과 (임모빌리티: 푸코는 어떻게 보았는가?
서론
푸코와 푸코
임모빌리티화immobilisation의 장치로서의 감옥
교도소법 준비 작업을 통해 본 감옥
이동주의적 이데올로기와 공간-시간 관계
‘이동주의적’ 감옥?
푸코 이후의 감옥?
제5장 콘크리트의 혈관, 흐름의 도시: 푸코의 통치 분석에서 순환이 갖는 중심성
서론
제도에서의 탈출: 푸코, 순환, 도시 통치
주권, 그리고 순환의 탄생
순환을 억제한 규율의 테크놀로지
안전, 그리고 규제 없는 순환
싱가포르의 물 거버넌스에 대한 푸코의 분석 적용
결론
제6장 모빌리티의 통치, 탄소의 동원
서론
모빌리티의 문화정치경제
탄소와 이동하는 모더니티
기후변화, 탄소화, 그리고 모빌리티 정치학
탄소시장의 글로벌 확장
탄소 상품
시장을 넘어 이동하는 탄소
결론: 동원된 탄소와 저탄소 축적 체제의 모색
제7장 ‘사회-기술적 체제’에 힘 싣기: 정치적 과정으로서의 중국 e-모빌리티 전환
서론
자동차모빌리티와 푸코
사회-기술적 시스템에서 권력과 자유주의
중국의 e-모빌리티 전환: 중단된 전환과 정치적 개방
정치적
왜 또 푸코인가
푸코의 통찰과 그의 여러 개념들은 시간에 따라 그의 생각과 함께 이동했다. 그 의미나 정의를 고정하려는 시도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모빌리티 연구는 첫째, 지식 형성에 대한 푸코의 사상과 글을 겨냥한다. 이러한 관점을 기후변화 문제나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형태(걷기, 자전거 타기, 대중교통이나 고속 철도 이용 등의 비율을 높이자는 등의 시급한 문제에 적용해 보면, 이것이 경제·공학·심리학에서 주로 언어와 추론을 통해 계속 구성되고 이해되는 이유를 전면화할 수 있다. 담론 형태로서의 지식이 어떻게 “그 자신을 새로운 형태나 실체로 재편성하는지” 주의 깊게 살피는 것이다.
둘째, 푸코의 두 번째 초점인 행동의 규범적 틀(권력의 ‘미시물리학’과 광범위한 권력 기술 분석과 관련해 모빌리티 연구는 모빌리티와 관련된 정상주의적 규범과 정상성의 구성 및 효과를 살핀다. 는 최근 웹브라우저, 휴대폰, 교통카드를 통해 수집된 빅데이터의 출현이 이와 관련돼 있다. 기술의 발전은 프라이버시와 감시를 둘러싼 복잡한 문제를 제기할 뿐만 아니라 전례없는 수준의 새로운 정상주의적 규범을 확산시켜 결과적으로 사회적 분류를 가능케 하는 새로운 기술, ‘위험한’ 모빌리티를 통치하고 구성하는 새로운 기술을 불러온다.
셋째, 주체의 잠재적 양태에 대한 푸코의 관심은 모빌리티 연구에서 다양한 형태의 모빌리티가 전체적인 만족감, 자존감, 진정으로 긍정적인 감정을 발생시킨다는 점과 연결된다. 게다가 모빌리티 실천은 자기에 대한 당대의 기술에 새겨진 사회적 코드를 재배치하거나 그에 저항할 수 있는 무수한 기회를 제공한다. 모빌리티를 지배와 자기-만들기의 복잡한 혼합물로 간주하고 다양한 시공간 속에서 개인들이 만들어 낸 다양한 움직임 형태 각각의 상대적 중요성을 확인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모빌리티 연구를 풍부하게 만들어 준다.
왜 지금 푸코인가
다양한 이유로 푸코적인 개념을 도입한 모빌리티 연구가 조직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단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