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문
한국어판 서문
1부: 내부로부터의 창조전략
1장: 마음에서 방법으로
당신에게 전략적 직관이 필요한 이유는? | 혁신을 위한 공식적인 방법, 창조전략
2장: 뛰어난 혁신가들은 특정한 선례를 결합했다!
3장: “이 요소에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어디선가 본 적이 있나요?”
4장: 포드주의는 도살장에서 탄생했다!
5장: 창조적 결합 = 섬광 같은 통찰
6장: 수치는 전략이 되지 못한다
7장: 조직화하여 역 브레인스토밍을 시도하라
8장: 어떤 것이든 창조전략은 통한다
모든 기업이 추구하고 싶은 혁신, 제품, 서비스, 기능 |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을 바꿔버리는 혁신, 비즈니스 모델 |
새로운 회사를 시작하는 혁신, 기업가적 혁신 |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혁신 |
가장 어려운 개인적 전략에서의 혁신 |
2부: 외부로부터의 창조전략
9장: 브레인스토밍은 절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지 못한다
10장: Top 10! 혁신의 희망사항인가, 방해꾼인가
벤치마킹 | 전략적 계획 | 사명/비전 선언 | 고객관계관리 | 아웃소싱 | 균형성과표 | 변화관리 | 핵심역량 |
전략적 제휴 | 고객 세분화
11장: 창조전략 VS 창조
예술 | 협력 | 경쟁 | 용의 동굴 | 고객의 통찰 | 디자인 사고 | 식스 시그마를 위한 디자인 | 확산적 사고 |
직감 | IDEO | 상상력 | 마인드 매핑 | NIH 증후군 | R&D | 여섯 색깔 사고 모자 | 타임오프 | 시행착오 |
트리즈와 SIT | 일터 | 젊음
12장: 창조전략 VS 전략
분석 | 블루오션 전략 | 사례 연구법 | 경쟁전략 | 비판적 사고 | 실행 | 전문가 | 갭 분석 |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 혁신가의 해법 | 이슈트리 | 선택지 나열 |
참여적인 전략기획 | 시나리오 플래닝 | 과학적 방법 | SWOT | 시스템 사고 |
3부: 참고자료
창조전략을, 단박에! | 내가 발견한 소스
출판사 서평
최고의 전략서 《제7의 감각》의 저자 윌리엄 더건,
6년 만에 경영에 바로 적용 가능한 방법을 내놓다!
새로운 발상보다 “발견하라”
“어떻게 하면 미래를 선점할 수 있을까?”
거의 모든 현대 제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움직이는 조립라인’을 만든 헨리 포드. 그의 혁신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바로 도축장의 원리를 도입해 ‘포드주의’를 완성하게 되었다. 당시엔 기술자가 자리를 옮겨가면서 조립하는 방식이었는데, 시카고의 가축 수용소에서는 도축해서 걸어놓은 가축이 하나씩 옆으로 움직이며 분해되고 판매용 고기로 만드는 움직이는 ...
최고의 전략서 《제7의 감각》의 저자 윌리엄 더건,
6년 만에 경영에 바로 적용 가능한 방법을 내놓다!
새로운 발상보다 “발견하라”
“어떻게 하면 미래를 선점할 수 있을까?”
거의 모든 현대 제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움직이는 조립라인’을 만든 헨리 포드. 그의 혁신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바로 도축장의 원리를 도입해 ‘포드주의’를 완성하게 되었다. 당시엔 기술자가 자리를 옮겨가면서 조립하는 방식이었는데, 시카고의 가축 수용소에서는 도축해서 걸어놓은 가축이 하나씩 옆으로 움직이며 분해되고 판매용 고기로 만드는 움직이는 조립라인을 이용했다. 헨리 포드는 이 과정을 자동차 산업에 적용해 노동 생산성을 최대한 증대시켰다. 오늘날의 스타벅스는 당시 마케팅 책임자였던 하워드 슐츠가 이탈리아에서 도시의 수많은 커피숍을 보고 이탈리아 모델을 본뜬 커피숍의 한 체인이 되어야 한다는 깨달음을 통해 탄생했다. 스티브 잡스도 제록스의 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GUI를 보고 매킨토시가 탄생했다. 이렇듯 미래를 선점한 이들 모두의 방식은 바로 과거 사례를 조합해서 ‘발견’의 과정을 거쳤다. 혁신이 필요한 부분에 끊임없이 아이디어와 사례를 조합한 결과, 섬광처럼 번뜩이는 통찰력이 나와 이를 실행에 옮긴 것이다. 이것이 이른바 ‘창조전략’이다. 창조전략은 신제품 구상에 활용될 뿐 아니라, 조직 또는 개인 등 어떤 차원에서든 전략의 토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