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OLOGUE _4
● 배움의 성과 확인용 다이어리 _10
DAY 1 심리학은 관찰을 통해 ‘인간’을 해명하는 학문 실험과 데이터 수집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을 탐구한다 _12
DAY 2 대표적인 심리학자 ① 지그문트 프로이트 ‘무의식’을 과학적으로 탐구한 정신 분석학의 선구자 _17
DAY 3 대표적인 심리학자 ② 카를 구스타프 융 고대부터의 기억인 집합적 무의식이 마음을 좌우한다 _24
DAY 4 대표적인 심리학자 ③ 알프레트 아들러 사람은 열등감을 보상하고 극복하면서 자신감을 획득한다 _31
DAY 5 유명한 실험을 통해서 배우는 심리학 ① 인간의 행동은 타인을 통한 사회적 영향에 크게 좌우된다 _38
DAY 6 유명한 실험을 통해서 배우는 심리학 ② 인간의 생태나 기억에 관한 수수께끼도 실험을 통해서 밝혀낼 수 있다 _45
DAY 7 유명한 실험을 통해서 배우는 심리학 ③ 세상을 놀라게 한 실험이 치료 자세의 개선을 이끌었다 _52
● COLUMN 1 혈액형 성격론을 무의식중에 믿게 되는 이유 _58
DAY 8 인간관계를 원활히 하기 위한 심리학 첫 대면에서는 ‘첫인상’, 관계를 쌓은 뒤에는 ‘거리감’을 중시한다 _60
DAY 9 이야기를 잘 들어 주는 사람은 흉내 내기도 잘한다 맞장구를 치고 상대의 행동을 따라 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한다 _68
DAY 10 SNS에서 감정적으로 되는 것은 ‘사람’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 모습은 보이지 않지만 상대방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_75
DAY 11 안전하게 싸우는 비결은 ‘하룻밤 묵히기’ 안전하게 싸우는 법을 익혀 놓는다 _82
● COLUMN 2 종교에 빠지는 것은 어떤 심리일까? _88
DAY 12 상사와 잘 지내는 방법 상사의 유형을 파악해서 마음이 전해지는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_90
DAY 13 동료, 부하와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며 일하는 방법 대화나 메시지 주고받기를 중시해 의욕을 끌어올린다 _97
DAY 14 자신의
책속에서
P. 38 본문 ‘DAY 5. 유명한 실험을 통해서 배우는 심리학 ① 중에서
[본래는 차별 의식을 가르치려는 수업이었는데 의외의 결과가…]
이 수업의 본래 목적은 ‘차별받는 기분을 실제로 경험시킴으로써 인종 차별에 대한 아이들의 생각을 바꾸는 것’이었다. 그런데 의외의 사실이 판명되었다.
이 수업을 실시하기 2주 전과 수업을 실시한 이틀 동안, 그리고 수업을 실시한 지 2주 후에 국어와 수학 시험을 본 결과 아이들의 시험 점수가 ‘우월한 아이’로 대우받았을 때 가장 높고 ‘열등한 아이’로 대우받았을 때 가장 낮게 나온 것이다. 게다가 수업 후에는 학급 전체의 성적이 상승했다고 한다. 우월한 아이로 대우받았을 때의 점수가 유지된 것이다.
엘리엇은 교직에서 물러난 뒤에도 인종 차별에 맞서 미국 각지의 교도소와 기업에서 같은 실험을 계속하고 있다.
훗날 하버드 대학교의 로버트 콜스는 이 실험 수업에 대해 “최근 100년 사이 미국 교육계에서 가장 위대한 업적이다.”라고 찬사를 보냈다. 또한 이 수업의 모습을 기록한 영상은 현지인 미국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방영되었다.
P. 60 본문 ‘DAY 8. 인간관계를 원활히 하기 위한 심리학
[먼저 좋은 인상을 남겨서 상대방의 마음속에 좋은 이미지를 만든다]
비즈니스에서든 사생활에서든 인간관계는 좋은 편이 무조건 좋다. 첫 대면에서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미국의 심리학자인 솔로몬 애쉬가 실시한 실험에 따르면, 가공의 인물에 관해 ‘지적’, ‘근면’, ‘충동적’, ‘비판력이 있다.’, ‘완고’, ‘질투심이 강하다.’라의 순서로 설명하자 피실험자들은 그 인물 을 ‘결점도 있지만 유능한 인물’로 평가했다. 그런데 반대의 순 서로 설명하자 피실험자들은 ‘결점이 많아서 유능하다고는 말할 수 없는 사람’으로 평가했다고 한다.
그 사람에 대해 처음 느낀 인상이 전체에 영향을 끼친다는 이 심리 효과를 초두 효과라고 부른다.
P. 154 본문 ‘DAY 21. 단체 미팅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