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에 부쳐
머리말
1장 《인간현상》은 어떤 책인가?
2장 샤르댕은 누구인가?
3장 우주의 바탕
4장 물질의 안과 청년 지구
5장 생명의 출현
6장 생명의 팽창
7장 생명의 어머니, 땅
8장 생각의 등장
9장 펼쳐지는 정신세계
10장 현대 세계
11장 다음 생명
12장 세상의 끝
[부록]
· 빅뱅 이론과 우주의 탄생
· 지구의 탄생
· 생명의 기원에 관한 가설들
· 세포의 진화와 세포 내 공생설
· 인류의 진화 과정과 뇌의 크기
· 현대인의 불안
· 오메가 포인트에 대한 새로운 해석들
인간의 출현과 발전 그리고 미래에 대한 비전
샤르댕은 신이 세상을 만들었다는 창조론이 중심인 시대에 활동한 성직자이자 과학자였다. 때문에 가톨릭 신부인 샤르댕이 우주 탄생과 인류 진화에 대해 연구한 것은 당시로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도전이었다. 샤르댕이 종교와 과학이라는 두 개의 길을 하나로 이을 수 있었던 원동력은 다름 아닌 부모님의 가르침에서 비롯된다. 1881년 5월 1일 프랑스 오베르뉴 지방에서 태어난 샤르댕은 아버지에게 자연 과학에 관한 소양을 물려받는 한편 어머니에게는 종교적인 영향을 받으며 성장했다. 천혜의 자연환경을 그대로 간직한 오베르뉴는 샤르댕이 과학에 흥미를 가지고 성장하는 발판이 되었다.
샤르댕은 성직자의 삶을 살게 된 이후에도 고고인류학과 지질학 분야 등에 대한 탐구를 멈추지 않고 자신만의 연구를 이어갔다. 그러던 중 세계 대전이 발발하자, 샤르댕은 위생병으로 전쟁에 참여하며 인간의 존재와 인류의 본질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다. 이처럼 종교인이자 과학자로서 쉴 틈 없이 고찰하고 연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샤르댕의 저서《인간현상》이 탄생하게 되었다.
《인간현상》에서 샤르댕은 인간의 출현과 현재 위치를 진화의 관점에서 살폈으나 그것은 다윈의 진화론과는 다른 것으로 물리학과 천문학의 영역인 우주를 포함하는 진화론이었다. 샤르댕은 이러한 진화론을 바탕으로 물질과 정신이라는 두 측면에서 우주 전체의 진화를 설명하고자 했다.
샤르댕은 성직자로서 종교적 뿌리를 잃지 않으면서도 과학자로서 끊임없이 연구하여 우주적 관점의 진화론을 완성할 수 있었다. 물과 기름처럼 어울릴 수 없을 것 같던 종교와 과학이라는 개념을 동전의 앞뒷면처럼 하나로 엮어낸 것이다. 즉, 샤르댕의《인간현상》은 과학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한 새로운 철학을 제시하고, 인류가 살아갈 미래의 꿈과 비전을 보여 주는 책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