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마음가짐
1. 회사가 학교와 다른 점 11
2.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 14
3. “너나 잘 하세요” 18
4. 열심히 하기보다는 잘하려 애쓰라 21
5. 기본이 중요하다 25
6. 무슨 일이든 제대로 하기 28
7. 디테일에 강한 사람 되기 31
8. 궁금증이 있어야 성장한다 35
9. 교육받을 때 앞자리에 앉기 39
10. 이제 졸업했으니 시험은 끝? 44
2장 직장 예절
10. 출필곡 반필면 51
11. 출입문 잘 닫기 56
12. 인사 잘하기 60
13. 호칭 제대로 하기 64
14. 존댓말 제대로 쓰기 67
15. 대면 예절 71
16. 슬리퍼 신은 채 돌아다니지 않기 75
17. 전화 잘 받기 78
18. 옷차림에 신경 쓰기 84
3장 일을 대하는 자세
19. 회사 경비 바르게 집행하기 89
20. 부패한 직원 되지 않기 93
21. 첫인상과 마지막 인상 99
22. 내 손을 거친 결과는 모두 내 책임 103
23. 자신의 성과=부하 직원들 성과의 합+자신의 직접 성과 107
24. 삼정문 110
25. 일신 우일신 119
26. 직급과 직책 구분하기 122
4장 기본기 다지기
27. 바르게 적고 제대로 발음하기 129
28. 문서 작성 - 적당한 글꼴, 글자 크기 정하기 138
29. 측정 단위 바르게 적기 141
30. 작은 크기의 그림파일 쓰기 148
31. 큰 숫자 빨리 읽기 152
32. 계산기로 빨리 셈하기 158
33. 모든 일은 가급적 병렬로 처리하기 162
34. 남과 관련된 일을 먼저 챙기기 166
35. 사무용 프로그램 용도에 맞게 쓰기 169
36. A4 용지의 비밀 173
5장 커뮤니케이션
37. 커뮤니케이션 제대로 하기 179
38. 약어의 뜻 제대로 알고 쓰기 185
39. 이메일 제대로 쓰기 192
40. 발표 잘하기 198
41. One Page Report 203
42. 영어 명함 만들기 208
43. 둘째 주 금
학교는 돈을 내고 배우고 회사는 돈을 받고 배운다. 신입 사원이 입사하면 간단한 교육 후 바로 부서에 투입되는데 이게 희극이다. 사수가 누구냐에 따라 희비가 엇갈리기도 하지만 대부분 독학이 답이다. 반복 업무인 경우 전임자의 서류를 참고해도 되지만 창의를 요할 때 개별성이 드러난다.
치열한 경쟁을 뚫고 입사에 성공했지만 준비 없이 직장인의 삶을 시작한다. 실제 대부분의 사기업은 전공자를 직원으로 선발해도 긴 시간을 재교육한다. 직원의 기본 역량 구축에 회사도 고비용을 지출하는 것이다.
이 책은 말단부터 고급 관리자에 이르기까지 조직 구성원 각자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기본적이고 실질적인 내용을 수록했다. 한마디로 이 책은 초보 직장인의 안내서다.
이 책은 사회생활 기본 중의 기본을 쓰고 있다. 마음가짐, 직장 예절, 일을 대하는 자세, 기본기 다지기 등 쉽게 읽힌다.
회사에 신속하게 적응하여 남보다 한 발 앞서가려는 새내기 직장인이나 신입사원 교육을 어떻게 구성할까 생각하며 준비하는 분들은 물론 처음 부서장이 되신 분들에게 두로 요긴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