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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이 말은 꼭 해야겠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
저자 다나베 아키라
출판사 지식노마드
출판일 2022-02-28
정가 15,000원
ISBN 9791192248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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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며 쓴소리 못하는 상사가 늘고 있다

제 1 장 쓴소리는 왜 필요할까?
욱하기 전에 일단 멈추고 생각해라 / 채찍이 아닌 당근으로 사람을 움직여라 / 사람은 상호 신뢰 없이 움직이지 않는다 / 코칭 이론과의 만남 /조직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

제 2 장 좋은 쓴소리에는 ‘형식’이 있다
쓴소리의 심리적 장벽 허물기 / 주관적인 생각은 버리고 객관적 사실만을 혼내라 / ‘무엇이 잘못되었는가’ ‘어떻게 고쳐야 하는가’를 구체적으로 전달해라 / 화를 가라앉히고 혼낼 준비를 해라 / 내면적인 부분은 절대 혼내지 마라 / 내면에 대한 칭찬을 위해 평상시 모습을 살펴라 / 대화의 기술에서 중요한 것은 ‘경청’과 ‘질문’ / 질문으로 생각을 끌어내라 / 상대의 말을 요약해라 / ‘쓴소리 시나리오’를 익히자 / ‘혼내지 않고 혼내기’를 통해 부하와 돈독해져라

제 3 장 잘못된 쓴소리
나쁜 상사가 저지르는 열한 가지 실수 / 나쁜 상사는 ‘설교’를 한다 / 부족한 점은 솔직히 인정해라 / 부하들 간의 문제, 어떻게 혼내야 할까? / 쓴소리할 대상이 직속부하가 아니라면?

제 4 장 이런 부하는 이렇게 혼내라
부하의 유형에 따라 쓴소리를 달리해라 / A 그룹 자기방어 의식이 강해 처음부터 쓴소리를 들으려 하지 않는다 / a 유형 반박하는 사람, 금방 화를 내는 사람 / b 유형 자기 생각을 굽히지 않는 완고한 사람 / c 유형 과거의 경험에 집착하는 사람 / d 유형 자신이 정한 범위 안의 업무만 하는 사람 / B 그룹 순순히 말을 잘 듣지만 잘못된 행동을 계속한다 / a 유형 “네! 네!” 대답만 잘하는 사람 / b 유형 일을 적당히 처리하는 사람 / c 유형 의욕이 없는 고참 사원 / C 그룹 부정적 반응을 보인다 / a 유형 금세 울음을 터트리는 사람 / b 유형 교환조건을 내거는 사람 / c 유형 무표정하게 입을 다물어버리는 사람 / d 유형 남의 탓으로 돌리거나 변명만 늘어놓는 사람 / 아무리 혼내도 소용없는 사람 대처법

제 5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