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시작하는 글 - 모든 곳에 스토리, 모든 것이 스토리인 새로운 세계의 도래
1부 스토리, 디지털스토리텔링으로 다시 태어나다
1장 스토리, 스토리텔링, 그리고 디지털스토리텔링
디지털+스토리+텔+링
이야기 예술의 진화
패러다임 변화로서의 디지털스토리텔링
2장 디지털스토리텔링의 탄생과 특징
데이터베이스의 콘텐츠화
창작 주체의 대중화
선택과 배열을 통한 참여적 픽션
경험적 공간성
모듈성과 영원한 생성성
3장 미디어와 스토리텔링
감각의 확장으로서의 미디어
미디어의 진화, 재매개
디지털미디어의 다섯 가지 원리
2부 디지털스토리텔링의 3인방
4장 이미지 스토리텔링
도상학과 이미지의 해석
이미지와 텍스트의 두 가지 결합 방식
이미지의 숨겨진 신화를 찾아 읽는 기호학
사진을 읽는 두 가지 방법
5장 영상 스토리텔링
키노아이에서 키노브러시로
스펙터클과 내러티브의 충돌과 대립
네오 스펙터클 스토리텔링
6장 게임 스토리텔링
루돌로지와 내러톨로지
게임 플레이와 플레이어
게임 스토리텔링의 세 가지 층위
게임 스토리텔링과 신화적 모티프
3부 미래 스토리 세상의 주역
7장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특징과 가치
게임IP를 활용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두 가지 사례
8장 메타이야기적 상상력과 스토리텔링
은유적 상상력과 단편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디지털 시대의 브랜드 스토리텔링과 ARG
팬픽션과 캐릭터 중심 스토리텔링
9장 메타버스와 경험 시대의 스토리텔링
메타버스와 공간 스토리텔링
전시·공연예술의 디지털 전환
경험 시대 스토리텔링의 단면들
마치는 글
본문의 주
그림 출처
참고문헌
찾아보기
“세상을 매혹시킨 스토리텔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풍부한 사례를 통해 엿보는 킬러 콘텐츠의 비밀
― 디지털스토리텔링의 핵심인 ‘쌍방향성’과 ‘상호작용성’은 어떻게 구현되는가
인류는 아주 오래전 입에서 입으로 소식을 전하던 구술문화시대에서부터 스토리와 함께해왔다. 글이 만들어지면서 필사문화시대로, 인쇄술이 발명되면서 인쇄문화시대로, 전기의 등장과 함께 전기문화시대로, 그리고 다양한 디지털미디어의 탄생과 함께 디지털문화시대로 진입하면서 스토리텔링의 양상 역시 변화해왔다. 이른바 ‘디지털스토리텔링’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디지털스토리텔링의 가장 큰 특징은 ‘쌍방향성’과 ‘상호작용성’이다. 이는 언제, 어디서든, 무엇이든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디지털미디어의 특성이 반영된 결과라고 할 수 있으며, 발신자가 일방적으로 자신의 스토리를 전달하고 수신자는 수동적으로 그것을 향유하기만 했던 기존의 스토리텔링과 확연하게 차별화되는 지점이다. 저자는 이에 대해 ‘향유자의 적극적 참여와 관여로 콘텐츠가 무한히 변화하고 확장될 가능성을 지녔다는 것이 새로운 시대의 스토리텔링이 그 이전의 스토리텔링과 가장 크게 구별되는 특징’이라고 지적한다. 그리고 대중을 매료시키는 킬러 콘텐츠는 이러한 특성을 잘 살렸다는 공통점이 있다.
마셜 매클루언, 마리 로르 라이언 등 세계적인 학자들의 이론과 함께 진화하는 미디어와 스토리텔링의 관계를 촘촘하게 설명하는 이 책은 인간의 감각을 확장하는 매체로서의 미디어를 살펴보고 그에 따라 스토리텔링의 변화 양상이 어떠한지를 설명함으로써 미디어와 스토리텔링의 공진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에서는 ‘이미지’와 ‘게임’, ‘영상’이라는 세 미디어를 중심으로 디지털스토리텔링의 특징을 설명하는데, 롤랑 바르트의 신화기호학을 통해 이미지를 읽고, 자크 오몽의 재현적 환상 개념으로 3D 입체영화가 보여주는 독특한 환상의 경험과 미학을 설명하는 등 다양한 사례를 통해 스토리텔링 이론을 구축하고 있다. 사진작가 이명호의 〈나무〉 시리즈, 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