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메가테크 11개 기업이 결정하는 5년 후 미래
1부. 2025년은 어떻게 바뀔까?
1. 세계 최첨단 11개 회사와 3개의 메가트렌드
구글, 검색 후의 세계에서 검색 전의 세계로
아마존, 알렉사가 집 밖으로
페이스북, 2만 킬로미터 떨어진 사람과 눈앞에서 대화할 수 있는 세계
애플, 인간의 오감을 모두 점령하다
넷플릭스, 2억 명 이상의 고객에게 맞춤형 동영상 제공
마이크로소프트, 스마트 시티의 OS 시장을 제패하다
테슬라, 도쿄와 오사카를 시속 1,000킬로미터로 달린다
임파서블 푸드, 채식주의자라도 고기의 식감을 원한다!
로빈후드, 증권업계 최초로 ‘거래 수수료 무료’
크라우드 스트라이크, 전 인구의 텔레워크 사회를 이끈다
쇼피파이, 아마존과 라쿠텐을 파괴하다
BATH가 GAFA를 따라잡지 못하는 이유
메가트렌드 ① 업종의 벽이 무너지고 복합 기업이 돌아온다
메가트렌드 ② 사용자 경험 중심의 경영
메가트렌드 ③ 데이터를 쥐어야 미래도 손에 쥔다
2. 11개 회사가 만드는 메가트렌드 ①
업종의 벽이 무너지고 복합 기업이 돌아온다
본업을 정해놓지 않은 기업이 승리한다
카드사와 금융사가 사라진다
코로나 국면에서 홀로 살아남은 월마트의 비밀
격변하는 업종 ① 운수, 로보택시가 철도를 파괴한다
격변하는 업종 ② 영상, 디즈니가 비즈니스의 마지막 계열로
격변하는 업종 ③ 농업, 도쿄의 20층 빌딩에서 최상급 채소와 과일을 재배하다
격변하는 업종 ④ 보안, 코로나 이후 더욱 가속화될 원격 근무
격변하는 업종 ⑤ 모빌리티, 우버의 라이드셰어링을 파괴할 로보택시
격변하는 업종 ⑥ 건설, 아마존이 스마트 홈을 노린다
격변하는 업종 ⑦ 헬스케어, 애플 웰니스 센터 탄생!
격변하는 업종 ⑧ 물류, 운전기사가 냉장고 안까지 물건을 운반한다
3. 11개 회사가 만드는 메가트렌드 ②
사용자 경험 중심의 경영
수
미래의 부는 어디에 달려있는가!
파괴적 기업의 확장, 사용자 경험, 데이터
시대는 항상 변화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가 등장한다. 이런 시류를 재빠르게 파악하지 못하고 자신의 사업에만 몰두하다가는 어느새 새로운 기술에 발목을 잡힐지 모른다. 예를 들어 AI 같은 새로운 기술은 그동안 업계를 좌지우지했던 대형 기업의 아성을 아주 손쉽게 무너뜨릴 수 있다. 저자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업종의 벽이 무너지고 단일 기업이 ‘복합 기업’으로 확장하는 거대한 트렌드를 포착한다. “하나의 사업의 통해 얻은 데이터와 지식을 새로운 사업에도 활용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움직임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파괴적 기업의 확장은 이미 벌어지고 있다. 구글은 무인 자동자 분야에 진출해 로보택시 실험을 하고 있고, 애플은 애플 카드로 금융업에 진출했으며, 페이스북은 자체 개발한 가상화폐의 발행을 앞두고 있다. 이커머스가 주업이던 아마존의 또 다른 수입원이 클라우드(AWS라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특히 아마존은 아마존화(Amazon’d라는 단어가 생겨날 정도로 무서운 속도로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다.
이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로 업종을 구분하는 일은 아무 의미가 없다. 이 세 영역을 어떻게 제어하느냐가 미래 비즈니스의 핵심이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있는 것은 당연하고 아울러 고객에게 어떠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가, 즉 이 서비스 ‘경험’이 혁명의 출발점이 되는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판단 아래서 ‘사용자 경험의 경영’과 ‘데이터’를 중요한 메가트렌드로 꼽는다. 구글 창을 여는 순간, 검색어를 입력하기도 전에 원하는 정보가 표시될 정도로 서비스는 고도화된다. 넷플릭스는 시청 중 되감기나 정지 등도 데이터화하고, 더 나아가 시청자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엔딩을 다르게 내보낼 수도 있다. ‘사용자는 어떤 행동을 취하며 어떤 경험을 언제 하고 싶어 하는가’가 저자가 생각하는 미래 시장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포인트다. 고객의 데이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