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1. 글의 목적
2. 중심 환시에 들기 전
2.1 요한묵시록의 기본 구조와 문학적 특징
2.2 제I부(1,1-20와 제II부(2,1-3,22
2.2.1 책의 성격, 주요 내용 그리고 목표
2.2.2 독자
2.2.3 제I부, 제II부가 제III부에 미치는 영향
3. 중심 환시: 제III부(4,1-22,5
3.1 줄거리와 그 다양한 순간들
3.2 전개와 해결 부분(6,1-20,15
3.2.1 <가> 일곱 봉인(6,1-8,6
3.2.1.1 첫째 봉인(<가1> 6,1-2
3.2.1.2 둘째~넷째 봉인(<가2>~<가4> 6,3-8
3.2.1.3 다섯째 봉인(<가5> 6,9-11
3.2.1.4 여섯째 봉인(<가6> 6,12-7,17
3.2.1.5 일곱째 봉인(<가7> 8,1-6
3.2.2 <나> 일곱 나팔(8,7-11,19
3.2.2.1 첫째~넷째 나팔(<나1>~<나4> 8,7-13
3.2.2.2 다섯째 나팔(<나5> 9,1-12
3.2.2.3 여섯째 나팔(<나6> 9,13-11,14
3.2.2.4 일곱째 나팔(<나7> 11,15-19
[보충 관찰 1] 묵시록의 문학 기법
1 본문의 범주
2 시리즈와 시리즈 사이의 연결
3.2.3 <다> 일곱 광경(12,1-15,8
3.2.3.1 첫째~셋째 광경(<다1>~<다3> 12,1-13,18
3.2.3.2 넷째 광경(<다4> 14,1-5
3.2.3.3 다섯째 광경(<다5> 14,6-13
3.2.3.4 여섯째 광경(<다6> 14,14-20
3.2.3.5 일곱째 광경(<다7> 15,1-8
3.2.4 <라> 일곱 대접(16,1-21
3.2.5 <마> 일곱 진풍경(17,1-20,15
3.2.5.1 재앙 주제(<가2>~<가4>
3.2.5.2 심판과 복수의 주제(<가5>
3.2.5.3 선택과 구원의 주제(<가6>
3.2.5.4 흰말을 탄 이(<가1>
3.2.5.5 진군의 특징
3.3 결말 부분(21,1-22,5
4. 중심 환시를 마친 후
4.1 제
이 책은 과학과 예술과 신학이 어우러져 만들어 낸
고도의 문학작품인 동시에 초대교회의 신앙고백이다!
요한묵시록은 초세기에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그 의미를 이해하기 만만치 않은 책이다. 흔히 독자들은 일흔세 권으로 된 성경 중에서 묵시록을 가장 어려워하며 혼란스러워한다. 따라서 묵시록 본문에 대한 접근 방식에 따라 천차만별의 해석이 나와 여러 신흥종교가 생겨나기도 했다. 무엇보다 책의 구조, 그 가운데서도 묵시 4,1-22,5에 해당하는 중심 환시 부분에 대한 해석은 이천 년이 지난 지금까지 의견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며, 묵시록에 대한 합의된 구조를 세우고자 하는 시도 자체가 합당치 않다는 주장도 종종 제기된다. 그럼에도 독자들은 구조에 대한 이해가 내용의 이해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명심하면서, 거듭 다각도로 시도해야 한다.
소논문의 형식을 빌린 이 『일곱 봉인의 비밀』은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 묵시록의 전체적 맥락을 간과하지 않되, 중심 환시 부분을 집중적으로 관찰함으로써 묵시록 이해의 새로운 출구를 모색한다. 곧, 중심 환시의 구조와 그 구성 방식을 밝힘으로써 한층 일관성 있고 통합적인 해석을 시도한다. 또 동시에 묵시록 본문에 다가가기 위한 방법으로 역사비평학을 주된 도구로 사용하면서, 본문을 여러 전승으로 구분하거나 전승의 역사를 추적하는 통시적(通時的 접근을 뒤로하고, 공시적(共時的 접근을 먼저 시도한다. 다시 말해 묵시록을 한 부분씩 잘라 분석하는 대신, 한꺼번에 읽으면서 한결 넓은 시각에서 조명한다.
결국, 저자는 이렇게 강조한다. “요한묵시록은 결코 우리를 협박하며 불안으로 몰아가는 책이 아니다. 비록 회개와 충실로 이끌기 위해 위협적인 장면이 동원되기는 하지만 ‘더 이상 로마를 겁내지 마라. 설혹 죽임을 당할지라도 안심하여라’(14,13 참조며 하느님께 속한 이들이라면 언제나 보호(유보와 제외의 형식 참조와 승리가 보장되어 있음을 알려 주는 책, 마치 탈출 1,1-15,21을 읽던 유다인들에게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