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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4.0시대 교육정책 어젠다 : 자유.공정.다양성
저자 김경회
출판사 박영스토리
출판일 2022-02-15
정가 19,000원
ISBN 9791165192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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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학력을 키워야 미래가 있어

1. 文정부에서의 학력하락은 심각한 수준 3
2. 정부?여당의 땜질 처방 12
3. 철 지난 교육이념이 학력하락 부추겨 19
4. 시험?숙제?훈육 없는 3無 정책을 학력중시 정책으로 전환해야 26

제2장 인공지능(AI 인재 강국으로 가는 길

1. AI 잘 다루는 인재가 미래 사회 이끌어 43
2. AI인재의 조건 46
3. 초?중등 AI교육 시간 늘려야 48
4. 과학중 신설하고 과학고 더 늘려야 51
5. 수능에 정보(computer science 추가해야 53
6. 계약학과를 늘려서 기업의 인력양성 참여를 확대해야 53
7. 교대?사대부터 AI교육시켜 교사의 역량을 높여야 54

제3장 고교학점제 제대로 하여 잠자는 교실 깨우자

1. 고교학점제는 선택 중시하는 보수?우파 정책 59
2. 교직단체는 반대하나 학생?학부모는 기대감 63
3. 진로형 수능으로 개편해서 고교학점제 안착시켜야 65
4. 교원 충원은 큰 문제없어 68
5. 진로 연계하여 선택 지도하고 절대평가로 교육 본연 모습 찾아야 70

제4장 평준화를 넘어 고교선택제로

1. 평준화는 시대적 소명 다해 73
2. 교육평등에 집착하여 선택의 자유를 억압 80
3. 학교선택권 확대는 선진국의 교육개혁 방향 85
4. 대도시?명문학군에 살아야 좋은 학교에 갈 수 있어 94
5. 어느 곳에 살든 가고 싶은 학교 지원할 수 있어야 98
6. 자사고?외고는 존치시키고 자율성 주어야 102

제5장 대학입시 자유화로 가는 길

1. 대입제도를 국가가 장악하면서 정권색깔에 따라 바뀌어 123
2. 학생부 전형은 공정성이나 학생?학부모 신뢰 얻는 데 실패해 131
3. G7 대입제도를 제대로 알고 배우자 139
4. 실력주의와 자율화 원칙에 충실한 대입제도를 만들어야 150
5. 진로형 수능으로 타당성 높여야 154
6. 대학입시는 선발 자유제로 가야 172

제6장 사학에 자유를 주어 교육다양
자유, 공정 그리고 다양성을 띠는 새로운 교육시스템을 기대하면서


이 책은 문재인 정부와 진보교육감들의 ‘혁신교육’은 미래가 없다고 보고 그 대안을 찾고 있다. 혁신교육은 한국교육의 가장 큰 병폐를 점수로 줄 세우는 ‘경쟁 교육’에서 찾는다. 경쟁교육을 끝내고 서로 협력하며 함께 성장하는 ‘협력교육’을 최고의 가치로 삼는다. 억강부약(抑强扶弱으로 평등교육을 추구하고 힘든 공부는 피하며 아이들의 행복을 중시한다. 이는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막고 대한민국 인재경쟁력을 떨어트리는 교육이념이다. 혁신교육의 대안으로 자유와 공정, 그리고 다양성 가치 위에서 새로운 교육시스템을 논의하고 있다. 자유롭고 공정하면서 다양성을 띠는 교육이 추구하는 원칙은 네 가지이다.

첫째 원칙은 학력과 인성을 키우는 교육 본질의 회복이다. 학교는 “공부하고(학력 사람 만드는(인성”교육의 장이다. 그런데 혁신교육은 ‘쉬운 교육’을 추구하여 시험 없고, 숙제 없고, 훈육 없는 3無 학교를 만들고 있다. 인공지능?로봇과 바이오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3無 교육으로는 미래가 없다. 탄탄한 기본학력을 토대로 창의성을 갖추어야 생존할 수 있다. 학생 개개인의 학력 수준을 진단하고 이에 맞는 맞춤형 교육으로 학생들의 학력 향상에 노력해야 한다. 암기는 교육의 기본이고 창의성은 지식이 많아야 꽃핀다. 학생의 흥미와 자기주도성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필요하면 강제로 공부시켜야 한다. 시험은 곧 공부라는 인식이 필요하다. 또한 교육 현장은 학생 인권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생활지도를 무력화시키고 있다. 학생 상?벌점제를 폐지하여 잘못을 해도 야단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학교는 학생들이 올바르게 성장하는 배움터이기에 ‘학생들이 해야 할 것을 오롯이 행하게 하고,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하지 않게 훈육하는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둘째 원칙은 교육에서 자유도를 높이는 것이다. ‘국가가 교육을 책임지겠다’는 구호하에 국가가 과도하게 개입하여 교육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죽이고 있다. 교육의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