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피터 드러커 자기경영노트 (개정판
저자 피터 드러커
출판사 한국경제신문(한경비피
출판일 2019-09-05
정가 16,800원
ISBN 9788947545143
수량
프롤로그_ 목표달성 능력을 향상시키는 자기관리 방법

1장 목표달성 능력은 배울 수 있다
목표를 달성하는 지식근로자가 필요한 이유
목표달성 능력을 배우고 익힐 수 있을까?

2장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
시간을 낭비하게 만드는 수많은 요소들
실제 사용 시간을 정확히 진단하라
시간 낭비 요인을 확실히 제거하라
‘자유재량 시간’을 적절히 통합하라

3장 공헌할 목표에 어떻게 집중할 것인가?
지식근로자는 스스로 몰입한다
지식근로자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이끄는 방법
올바른 인간관계야말로 생산적이다
목표를 달성하는 진정한 회의를 위해

4장 강점을 생산적으로 활용하라
각자의 강점에 따라 인력을 배치하라
상사의 강점을 제대로 활용하라
스스로를 목표달성 능력자로 만들어라

5장 중요한 것부터 먼저 해결하라
지나간 것은 바로 잊어라
먼저 우선순위를 정하라

6장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소들
의사결정에 대한 의미 있는 사례
의사결정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여러 요소들

7장 목표달성으로 이어지는 효과적인 의사결정
컴퓨터 시대에서 의사결정이란?

8장 지식근로자의 효용을 위해
누가 지식근로자인가?
지식근로자가 당면한 네 가지 현실
지식근로자의 목표달성 능력을 향상하려면?

에필로그_ 목표달성 능력은 배우고 익혀야 한다

옮긴이 후기
지식근로자를 위한 변화와 혁신의 5가지 법칙!
일 잘하는 사람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

이 책의 주제는 목표달성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기관리 방법이다. 피터 드러커는 일의 효율을 높이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타고난 사람은 없다고 강조한다. 지능 지수나 단순한 성실성, 방대한 지식이 곧 성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학력과 인품이 높은데도 ‘일머리’는 부족한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 낭비 없이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 최대한으로 공헌하는 방법, 나만의 강점을 최대한 생산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업무의 우선순위를 결정해 중요한 것부터 해결하는 방법,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법. 이 다섯 가지 방법이 일 잘하는 사람으로 거듭나는 변화와 혁신의 법칙이다.
시간만큼 유한한 자원은 세상에 없다. 시간이 어디에 쓰이고 있는지 기록하고 분석하는 절차는 일의 낭비적인 요인을 제거하는 가장 빠른 길이다. 이는 업무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와 사회적인 활동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두 번째 단계는 내가 어디까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공헌’에 대해 스스로에게 질문하는 것이다. 효율을 넘어 성과로 이어지는 이 질문을 통해 근로자는 수단을 넘어 목적과 목표를 중심으로 업무를 바라보게 된다. 세 번째 단계는 누구에게나 주어진, 타고난 강점을 활용해 자기실현과 조직의 기회를 연결하는 것이다. 누구나 가장 잘할 수 있는 일, 가장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이 있고 이를 파악하고 업무와 연관시키는 거시적인 시각이 필요하다. 그다음은 중요한 것부터, 우선순위부터 해결하는 것이다. 누구나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는 있지만 실천하기는 어렵다. 많은 지식을 정보로 활용하는 지식근로자로서는 더더욱 쉽지 않는 이 단계에서는 오히려 정보 자체보다 결단, 목적을 좇는 리더십이 중요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가장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경영인은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통해 습득해 나가야 한다. 지식과 기술 자체가 아니라 새로운 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