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Ⅰ 개념 및 전략
Chapter 01 물류와 SCM의 개념
1. 물류와 로지스틱스 4
2. 물류개념의 발전 5
3. 공급사슬관리의 개념 8
4. 물류활동 14
Chapter 02 물류, 기업 경쟁우위의 원천
1. 물류와 경쟁우위 21
2. 고객지향 공급사슬, 경쟁우위의 새로운 원천 24
3. 경영상 물류관심 고조 이유 26
Chapter 03 공급사슬관리
1. 공급사슬관리 36
2. 공급사슬과 공급사슬관리 39
3. 공급사슬관리와 로지스틱스 40
4. 공급사슬관리의 효과 46
5. 공급사슬관리의 장벽 49
6. 정보공유 51
7. 공급사슬에서의 역할분담 재구축 53
Chapter 04 고객서비스
1. 물류시스템에서의 고객서비스 56
2. 고객서비스의 의미 57
3. 고객서비스의 특성 60
4. 고객서비스의 목표 설정 61
5. 고객서비스 향상의 장애요인 63
6. 시장별 고객서비스 개발 65
Chapter 05 통합물류
1. 총비용분석 70
2. 물류활동 간의 통합 72
3. 기업활동과의 통합 83
4. 공급사슬 내 통합 92
Chapter 06 물류와 SCM 전략
1. 기업 전략계획 96
2. 전략계획 수립 기법 97
3. 물류 전략계획 99
4. 공급사슬 전략 102
5. 물류에 영향을 미칠 향후 이슈 109
PARTⅡ 공급사슬 및 물류관리
Chapter 07 물류의 구성요소 및 네트워크
1. 운송 활동 114
2. 보관 활동 116
3. 포장 활동 118
4. 하역 활동 120
5. 유통가공 활동 122
6. 물류정보 활동 125
7. 물류네트워크 126
Chapter 08 재고관리
1. 재고관리의 의미 130
2. 재고와 고객서비스 132
3. 재고의 유형 및 기능 134
4. 적정재고와 재고비용 136
5. 재고모델 138
6. ABC 재고분석 143
7. 재고관리 문제점 147
8. 재고관리
3판 머리말
초판과 2판에 보여준 독자 여러분의 관심에 감사드리며, 2판 발행 이후 바뀌고 있는 물류환경을 반영하고, 디지털 공급사슬 등 미래기술 부분을 보완해야 할 필요성이 생겨 3판을 발행하게 되었다.
세계 각지에서 원자재 및 부품을 조달하고, 세계적으로 분업화된 생산 활동을 원활하게 연결하고, 전 세계 판매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기 위해서는 고도의 공급사슬을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글로벌 시대에 전 세계적으로 퍼져있는 복잡한 공정을 시스템으로 관리하는 것이 공급사슬 관리이다.
수요를 전망하여 대량으로 싸게 제품을 생산하고 신속하게 수송하는 것을 우선으로 했던 물류에서, 소비자의 요구에 따른 생산 및 배송을 세밀하게 동기화하는 물류, 즉 공급사슬관리로 진화하였다. 글로벌리제이션이 확산되면서 시장에서의 가치창조는 제품의 생산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시장의 요구에 치밀하게 대응하는 공급사슬관리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공급사슬관리 전문가는 저비용으로 상품을 목적지로 운송하기 위한 최적의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이를 시스템으로 구현해서 복잡한 물류 프로세스를 최적화시키는 하이테크 엔지니어이다.
물류업체 입장에서 보면 글로벌 다국적 기업들이 요구하는 이러한 물류 최적화를 달성시켜 주는 것이 주된 업무영역인 것이다. 바로 제3자 물류전문업체(3PL: third-party logistics provider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3PL 사업자는 물류에 대한 전문지식은 물론 화주에 대한 지식도 갖추어야 한다. 고도의 물류전문지식과 높은 서비스 능력, 화주 니즈의 이해와 알맞은 제안능력, 정보시스템(IT능력, 국제복합일관 수송능력 같은 종합물류전반에 걸친 능력, 시장분석 등 컨설팅 능력이다.
SCM, 물류최적화가 기업의 국제경쟁력을 좌우한다는 전략적 개념의 물류인력 교육이 화주기업이나, 물류기업에게도 필요한 이유이다. 이 책이 이러한 물류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기초교재로 사용되기를 바란다.
이 책은 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