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국립중앙박물관 중·근세관 : 우리의 역사가 깃든 유물을 만나요 - 신나는 교과 체험학습 38
저자 조혜진
출판사 주니어김영사
출판일 2019-08-20
정가 8,500원
ISBN 9788934996521
수량
국립중앙박물관에 가기 전에
한눈에 보는 국립중앙박물관 중?근세관

고려실
후삼국의 통일과 고려의 탄생
고려 지배층의 변화
고려의 대외 관계
원 나라의 간섭
신진 사대부의 출현

조선실
새로운 나라의 탄생, 조선
성리학의 나라
조선의 교육
사림의 성장
조선의 대외 관계
새로운 질서의 모색
탕평과 문화의 진흥
실학의 등장
근대 사회를 향한 노력

중?근세관을 나서며
나는 중?근세관 박사!
나뭇잎 탁본 뜨기
정답
부록 : 숙제를 돕는 사진
고려실
고려는 후삼국의 분열을 극복하고 민족 역사상 두 번째로 통일 왕조를 이룩한 나라이다. 태조 왕건은 후고구려의 궁예를 몰아내고 흩어져 있던 발해 유민을 포섭해 새로운 왕조를 세워 고려라고 이름 지었다. 나아가 왕건은 북쪽의 영토를 회복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고려는 불교를 국교로 하여 화려한 불교문화를 꽃피웠고, 고려인들이 만든 청자는 중국에서까지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고려는 중국과 일본을 비롯해 멀리 있는 아라비아와 교류를 활발히 했다. 고려실에는 세계가 인정한 고려의 훌륭한 유물과 역사 자료를 관람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되어 있다.

조선실
조선은 고려의 뒤를 이어 이성계가 신진 사대부들과 함께 세운 나라이다. 조선은 고려와 달리 유교를 받아들여 백성을 근본으로 하는 왕도 정치를 실현하고자 했다. 조선은 총 28명의 왕이 500여 년 동안 조선의 왕위를 이어나갔다. 조선 시대에는 과학, 문학, 예술, 정치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을 이룩했다. 측우기, 거중기, 해시계 같은 여러 과학 발명품들이 탄생했고, 겸재 정선, 단원 김홍도 등의 화가가 예술을 꽃피웠다. 또한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한글이 조선 시대에 탄생했다. 한편 조선 시대에는 병자호란, 임진왜란 등의 큰 전쟁을 겪기도 했다. 조선실에는 조선이 500년 동안 어떻게 나라를 유지했는지를 알 수 있는 여러 가지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 <신나는 교과 체험학습> 시리즈 기획 의도
체험학습이란?
체험 학습은 학습과 관련된 자료가 있는 곳에 직접 찾아가 체험을 통해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수업 방법이다. 특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체험학습은 교실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현장에 가서 직접 보고 느끼며 생생한 학습 경험을 갖도록 해 주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다.

체험학습이 왜 화두인가?
아이들이 자라면서 겪는 모든 체험은 올바른 인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교와 가정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고궁이나 유적지, 산과 바다로 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