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지식채널 × 반려, 혼자가 아닙니다만 - EBS 지식채널e 시리즈
저자 지식채널e 제작팀
출판사 EBSBOOKS
출판일 2022-02-28
정가 16,000원
ISBN 9788954763882
수량
PART 1 My Angel
내 삶에 찾아와준 작고 소중한 천사들
내 삶에 와주어 고마워!
인간과 동거하느라 고생이 많다
잔혹한 이별, 아름다운 이별
전망 좋은 창가와 빛나는 정원

PART 2 Companion for Life
내 삶을 향기롭게, 따사롭게, 보드랍게
삶이 예술에게, 예술이 삶에게
먹는다는 것, 산다는 것
향기로운 나의 친구, 커피
사랑하는 나의 사물들아

PART 3 Companion for Life
사랑 그리고 가족, 천국 어쩌면 지옥
영혼이 맞닿은 사랑을 품고
결혼에 대한 천 가지 시선
가족이라는 이름의 지옥
그대들이 있어 내 인생이 행복하오

PART 4 Companion for Life
익숙하거나 혹은 낯설거나
새롭고 낯선 세상과 조우하다
당신의 감정과 사이좋게 살고 있나요?
우리가 공간을 만들고 공간이 우리를 만든다
시간이라는 인연을 껴안고 살아가기
당신은 누구와 어떻게 살아가고 있나요?

쇼팽은 상드에게서 영감을 받아 <빗방을 전주곡>을 비롯해 40여 곡의 걸작을 완성했다. 상드는 쇼팽에게 예술적 영감을 주는 뮤즈였으며 어머니와도 같은 연인이었다. 파리 라세즈 묘지에 묻힌 모딜리아니와 잔 모로. 모딜리아니가 건강 악화로 죽음을 맞자 잔은 다음 날 건물 밖으로 몸을 던진다. 김환기와 이중섭은 가족과 떨어져 지독한 외로움과 싸울 때 편지를 통해 가족에 대한 절절한 그리움을 쏟아냈고, 그림 속에 사랑의 마음을 오롯이 담았다. 이처럼 ‘사랑’은 인간의 영혼을 연결하고, 죽음을 넘어서게 한다.
그러나 사랑이라는 감정이 사람에게로만 향하는 것은 아니다. 최근에는 반려동물이나 반려식물과 사랑에 빠지는 사람들도 많다. 시각장애인 피아니스트 김예지 씨는 창조, 찬미에 이어 조이라는 세 번째 안내견을 맞아 국회의원 활동을 함께하고 있다. 그녀에게 안내견들은 둘도 없는 친구이자 든든한 보디가드다. 미국 애리조나주의 한 치매 노인 요양원에서는 아기 고양이들이 치매 노인들의 기억을 소환하며 사랑의 기적을 만들어내고 있다. 그야말로 경이로운 동행이다.
이처럼 반려동물은 이제 인간과 함께 살아가는 친구이자 가족이 되었다. 2021년 실시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국내 반려인은 1,448만 명에 이른다. 그리고 같은 해 ‘KB경제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 인구 4분의 1 이상이 반려동물을 키우고 그중 80.7퍼센트가 개를 키우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당 수의 사람들이 반려견과 살아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려식물 역시 증가 추세다. 할머니들의 취미생활 정도로 치부되던 식물 기르기가 젊은 세대로 확산되는 중이다. 아파트 베란다에 미니 정원을 만들거나 텃밭을 가꾸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식물을 키우기 전에는 완전히 엉망으로 살았어요. 겁이 나고, 망설이고, 밤새 울기도 했어요. 식물을 키우면서 그런 삶을 그만둬야겠다고 생각했죠.” EBS 라디오 <임이랑의 식물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