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내 인생을 사는, 두꺼운 얼굴과 시커먼 마음의 힘
1장 후흑의 본질
덕을 버리고, 지혜를 버려라. 백성들은 천배나 이롭게 되리라.
인(仁을 버리고, 의(義를 버려라. 백성들은 서로 아끼고 효성스러워지리라.
현명함을 버리고, 욕망을 버려라. 도적과 강도가 사라지리라.
2장 후흑의 준비, 고정관념을 없애는 열한 가지 원칙
인간의 적절한 역할은 ‘사는 것’이다.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3장 다르마, 소원을 들어주는 나무
각자의 인생에는 일정한 의무가 주어져 있다.
자기 의무를 따르면, 소망은 저절로 충족된다.
4장 운명인가, 노력인가
연꽃은 그 아름다움을 하늘에 돌리고,
풀은 그 수고로움을 땅에 돌린다.
5장 소극적, 부정적 사고 vs. 적극적, 긍정적 사고
모든 노력이 그에게는 성스러우니,
가장 소극적이고, 바보스럽고, 무지한 사람들과
가장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고, 유능한 사람들 사이에
차이는 거의 없으니,
우리의 창조주는 그 차이를 보고 그저 웃으실 따름.
6장 인내의 놀라운 힘
저녁에는 울음이 깃들일지라도
아침에는 기쁨이 오리로다.
7장 돈의 수수께끼
남들에게 받는 것으로 살아가며,
남들에게 주는 것으로 사람이 된다.
8장 속이지 않는, 사심 없는 속임수
나의 인생 철학에서
수단과 목적은 서로 바꿀 수 있는 말이다.
9장 일의 열여섯 가지 신성함
일을 하며,
우리는 지상의 가장 심오한 꿈의 일부를 성취한다.
그 꿈이 생겨났을 때 우리에게 할당된 부분을.
10장 바보처럼 보이는 것의 힘
자신의 세력이 강하다면,
약하게 보이도록 하라.
11장 교활하고 잔인한 자들 사이에서
위대한 정신은 항상 저열한 정신들로부터
격렬한 반대를 당한다.
12장 정의로운 살인 본능
살인 본능은 사악하고 교활한 자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그것은
도덕적이고 정의로운 사람들에게도 필요하다.
13장 제갈공명의 후흑 리더십
우리는
“얼굴이 얇아 비난 앞에 쉽게 휘둘리고
마음이 맑아 의중을 숨기지 못하는 자는
홀로 스러져 분을 삼키며 슬피 울리라!”
저자는 후안흑심(이하, 후흑의 개념이 ‘착한 사람’들에게는 불편하게 여겨질 수 있다는 걸 알고 있었다. 하지만 그는 그 불편함이야말로 진정한 자유의 길을 걷는 데 걸림돌이라고 말한다.
“후흑은 매우 실용적인 이론이다. 어떤 노력에도 응용될 수 있고, 그 목적이 좋든 나쁘든 가리지 않는다. 후흑을 처음 피상적으로 접하면 충격과 반감을 갖는 경우가 많은데, 선악을 구별하지 않고 쓰이기 때문에 그렇다. 이기적이고, 냉혹하며, 완전히 비도덕적이라고 여겨지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그것이 꼭 파괴적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후안흑심’은 무슨 뜻인가? 문자 그대로의 뜻을 보면, 후안(厚顔은 ‘두꺼운 낯(얼굴’, 흑심(黑心은 ‘시커먼 마음’이다. 먼저 후안, 즉 ‘두꺼운 낯’에 대한 저자의 설명이다.
“[‘낯 두꺼움’은] 남들의 악평으로부터 우리의 자긍심을 지키는 방패[盾]이다. ‘낯 두꺼움’에 능한 사람은 남들의 비난에는 아랑곳없이 스스로의 긍정적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 ‘낯 두꺼운’ 사람은 자격지심을 밀쳐 버리는 능력이 있다. 그는 남들이 자신에게 씌우는 제한을 거부하며, 더 중요하게는, 우리가 보통 스스로에게 씌우는 제한도 거부한다. 그는 자신이 어떤 능력이나 가치가 있는 존재인지 따위의 의문을 갖지 않는다. 스스로가 보기에 자신은 완벽하다.”
그렇다면 ‘낯 두꺼움’의 효용은 무엇인가? “세상은 우리 자신이 스스로에게 내리는 판단을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자신을 절대적으로 확신하는 ‘낯 두꺼운’ 사람은 남들에게도 그런 확신을 전파한다. 사람들은 어느새 그를 성공할 사람으로 보게 되고, 성공한 사람처럼 대접해준다.”
그렇다면 흑심, 즉 ‘시커먼 마음’은 무엇인가? “‘시커먼 마음’은 창[矛]이다 ‘시커먼 마음’은 남들에게 미칠 영향에 구애받지 않고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이다. ‘시커먼 마음’은 냉혹하다. 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