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판에 부쳐
옮긴이의 글
프롤로그 : 넷플릭스, 새로운 미디어 유전자
1부 파괴자이자 문화적 제도로서 넷플릭스
Chapter 1 주시청 시간대에서 모든 시간대로: 스트리밍 비디오, 시간리듬, 공동체 텔레비전의 미래 ? 저스틴 그랜디네티
Chapter 2 과잉의 용어들: 넷플릭스 시대, 서사극적 시청으로서 몰아보기
? 조이미 베이커
Chapter 3 스트리밍 문화: 인터넷의 원심력적 발전과 불확실한 디지털 미래
? 조셉 도니카
2부 생산자이자 배급자로서 넷플릭스
Chapter 1 복역하기, 퀴어의 시간성과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
? 마리아 산 필리포
Chapter 2 넷플릭스와 <못말리는 패밀리>의 혁신적인 서사구성
? 마리아 비안치니 & 마리아 카르멘 야콥 드 수자
Chapter 3 <더 스퀘어> 유포하기: (잠재적 행동주의로서 디지털 배급
? 제임스 N. 길모어
3부 내로우캐스터이자 글로벌 행위자로서 넷플릭스
Chapter 1 몰아보기의 실천: 스트리밍 영상 시청자의 의례, 동기, 느낌
? 에밀 스타이너
Chapter 2 내로우캐스팅, 밀레니얼과 디지털 미디어의 장르 개인화
? 앨리슨 N. 노박
Chapter 3 쌍방향 디지털 텔레비전에서 인터넷 “인스턴트” 텔레비전으로:
넷플릭스, 진화론적 관점에서 본 권력이동과 새로이 떠오르는 수용자 실천
- 비비 테오도로파울루
Chapter 4 멕시코에서의 디지털 전송: 글로벌 신참이 현지의 거인을 휘젓다
? 엘리아 마르가리타 코넬리오 마리
지은이 소개
미주
참고문헌
시간과 공간, 그리고 라이프스타일의 경계마저 허물어뜨린 넷플릭스
스트리밍, 몰아보기, 빈지, 일괄출시, 초월적 시간성과 공간성, 연속시청, 양질의 TV, 망 중립성, 온디맨드, 밀레니얼, 취향, 내로우캐스팅, 추천 알고리즘, 인스턴트 텔레비전, 빅데이터, 넷플릭스 양자이론, 인공지능, 현지화 전략, 오리지널 콘텐트…. 이런 개념들은 넷플릭스의 지형을 명확히 설명하는 키워드다. 이런 키워드에서 우리는 넷플릭스가 온라인 미디어 스트리밍 세계의 아이콘이며, 미디어 플랫폼 제국의 왕임을 읽어낼 수 있다.
방송을 전공하는 옮긴이 임종수 교수에 따르면, 넷플릭스가 가르쳐주는 것은 ‘우리가 아는’ 방송(broadcasting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것이다. 밀레니얼 다음 세대로서 포스트 밀레니얼은 분명히 우리가 아는 ‘그것’을 알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 역시 텔레비전 현상을 방송이라 칭하지 않는다. 일상생활에서 용어를 사용하는 방식에서도 방송은 레거시 미디어로 한정되거나, 보다 폭넓은 문화적 행위로서 각종 동영상 서비스를 관례적으로 지칭할 때 사용될 뿐이다. 본문에 따르면 “방송은 죽었다”(broadcasting is dead. 그런 점에서 <넷플릭스의 시대>는 반드시 나왔을 그런 책이다.
넷플릭스의 콘텐트 경영이 성공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통일된 콘텐트 저장물 없이도 전 세계의 각기 다른 이용자의 욕망을 사로잡고 어필할 수 있는 능력에 있다. 또 각양각색의 프로그래밍과 이용자를 정교하게 파악하는 알고리즘을 구매하거나 개발하는 데 투자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세하게 타깃화된 이용자 그룹에게 세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이것은 미디어 역사에서 완전히 새로운 지평이다. 이 책은 그 지평에 대해 말한다. 저자들은 넷플릭스가 어떻게 문화적 제도가 되어 대중문화 소비의 중심 플랫폼이 되었는지, 또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어울리는 콘텐트 전략이 무엇인지, 개인화와 최적화의 알고리즘이 무엇이고, 이를 위해 전 세계를 어떻게 넷플릭스의 콘텐트 공장으로 만들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