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새로운 인재전략이 필요하다
제1절 환경변화와 인재전략 3
제2절 각 장의 구성 및 주요 내용 8
제3절 모든 국민의 안정된 삶을 위하여 14
CHAPTER 02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고등교육과 평생교육의 혁신
제1절 문제의 제기 19
제2절 현황 및 문제점 21
제3절 정책 과제 47
제4절 결론 80
CHAPTER 03
유연하고 안정적인 노동시장과 직업능력정책
제1절 문제의 제기 85
제2절 직업능력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 89
제3절 노동시장 이중구조화와 포용적 노동시장 101
제4절 디지털 전환과 자동화 위험에 대처하는 직업능력정책 110
제5절 정책 과제 120
제6절 결론 126
CHAPTER 04
일-학습-삶이 연계된 평생직업교육
제1절 문제의 제기 131
제2절 현황 및 문제점 133
제3절 정책 과제 142
제4절 결론 172
CHAPTER 05
모든 국민의 평생진로개발 체제 구축
제1절 문제의 제기 177
제2절 현황 및 문제점 180
제3절 정책 과제 206
제4절 결론 223
CHAPTER 06
탄소중립 이행과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고용·직업능력정책
제1절 문제의 제기 229
제2절 현황 및 문제점 234
제3절 정책 과제 256
제4절 결론 277
참고문헌 279
표 차례
<표 2-1> 고등교육 성장 유형에 따른 대학의 기능 변화 22
<표 2-2> 미국의 연합대학 사례 23
<표 2-3> 대학 유형별 학과당 전임교원 수 24
<표 2-4> 서울대학교와 플로리다 주립대학교 생명과학부 비교 25
<표 2-5> 일반대학의 전문대학 관련 전공 설치 현황 27
<표 2-6> 학생 1인당 공교육비 30
<표 2-7> 수도권·지방대학 신입생 충원율 예상 추계 35
<표 2-8> 온라인 동영상 강의 비중 상위 7개 대학(2019년 46
<표 2-9> 코로나19 시기 국내 대학의 비대면 수업 운영현황(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