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키워드 필로소피 : 테크네에서 에로스까지, 오늘을 읽는 고전 철학 뿌리어 - EBS CLASS ⓔ
저자 김동훈
출판사 EBSBOOKS
출판일 2022-03-15
정가 16,800원
ISBN 9788954763790
수량
1매듭.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_ 테크네(Techne
2매듭. 무모함과 비겁함 사이 _ 아레테(Arete
3매듭. 길 너머에서 보기 _ 메타(Meta
4매듭. 인간의 확장 _ 미디어(Media
5매듭. 당신의 변신은 무죄 _ 트랜스(Trans
6매듭. 아름다움으로 오르는 사다리 _ 포르마(Forma
7매듭. 질투는 나의 힘 _ 미메시스(Mimesis
8매듭. 말할 수 없는 욕구 _ 인판티아(Infantia
9매듭. 만들어진 진실 _ 팍툼(Factum
10매듭. 은유적 인간 _ 메타포라(Metaphora
11매듭. 원초적 생명 _ 조에(Zoe
12매듭. 진정한 아름다움이란 _ 데쿠스(Decus
13매듭. 낭만에 대하여 _ 로망(Roman
14매듭. 욕망에 접속하라 _ 스티그마(Stigma
15매듭. 왜 사랑하는가 _ 에로스(Eros

에필로그 _ 말의 마주침, 마음의 울림, 몸의 어울림
뿌리어에서 삶의 해답을 찾다

삶 속에 인문학을 가져오는 작업을 꾸준히 해 온 서양고전학자 김동훈은 이번에는 《키워드 필로소피》에서 고전 그리스어와 라틴어에서 찾은 뿌리어가 가진 철학적 의미를 통해 삶을 성찰한다. 책 속에는 테크네를 비롯해 아레테, 메타, 포르마, 미메시스, 메타포라 등 열다섯 뿌리어가 소개된다.
테크닉, 아트, 미디어, 메타 인지, 밈, 팩트, 메타포, 미니멀리즘, 로망, 브랜드 등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말들의 어원이다. 뿌리어가 시공간을 넘나들며 우리에게 도달했지만 그 무성한 잎과 줄기 때문에 우리의 머릿속은 개념만 난무한 아수라장이 되곤 한다. 시공간을 넘어 무성한 가지를 뻗어 우리에게 도달한 단어들의 뿌리를 찾아 내려가는 과정은 머릿속에 무성했던 개념들을 가닥가닥 묶어 주는 과정이기도 하다.
이 열다섯 뿌리어를 찾아가다 보면 우리를 혼란스럽게 하는 철학적 질문에 대해 매듭을 지을 수 있다. 테크네(techne는 인간다움이 무엇인지, 아레테(arete는 공동체 속에서 우리가 가져야 할 덕목이 무엇인지, 메타(meta는 더 높은 차원으로 우리를 이끄는 힘이 무엇인지, 포르마(forma는 교육이란 무엇인지, 팍툼(factum은 진실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지, 데쿠스(decus는 진정한 아름다움은 무엇인지, 에로스(eros는 왜 사랑을 하면 불안한지 등 뿌리어는 인문학의 핵심 사유를 찬찬히 돌아보게 한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서양 고전들이 소개되고, 고전 속 중요 철학 개념이 설명되어 현재를 이해하는 열쇠가 되어 준다.
뿌리어는 삶을 이해하고 사람을 위로하고 깨닫게 하는 힘이 된다. 말은 사람을 자극하고, 사람은 그 자극에 따라 변화하여 행동하게 된다. 뿌리어에 대한 이해는 우리를 유연하게 만들어 결국 자신과 사회의 변신을 가져온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현재의 삶을 더 깊이 이해하고, 유연함이라는 힘을 가지기를 바란다.

철학 키워드를 따라가는 즐거운 여행

인포메이션(information, 정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