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난 척, 아는 척, 있는 척 K탐정과
제1호 외계인 국민을 꿈꾸는 레드오의 대한민국 탐구 보고서
어느 날 할아버지 댁 벽장에서 오래된 갓을 발견한 열세 살 소년. 호기심에 갓을 꺼내 썼더니, 갑자기 아이큐가 급상승! 소년은 뭐든지 척척척 알아내는 새로운 능력을 얻고, 대한민국의 대표 탐정, ‘K탐정’이 되어 무엇이든 궁금해하는 사람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달려간다.
K탐정의 특별한 점은 대한민국에 관한 거라면 모르는 게 없는 대한민국 전문가라는 것. 갑자기 얻은 능력으로 잘난 척, 아는 척, 있는 척이 조금 심하지만 ‘오 마이 갓’을 외치면 지식이 술술 쏟아져 나온다. 이런 K탐정도 못 당할 최대의 적수가 나타나는데, 바로 삐리뽀뿌빼뿌 행성에서 지구로 온 외계인, 레드오. 너무 엉뚱해서 이런 호기심에도 대답해 줘야 하나 망설여지지만 대한민국에 대한 애정만큼은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 외계인 친구를 위해 오늘도 K탐정은 대한민국을 알려주느라 바쁘게 뛴다.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시리즈는 K탐정과 레드오의 활약상을 담았다. 이들과 함께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와 우리 사회에 관해 하나하나 알아본다.
‘오 마이 갓! 알려 줘!’
척척척 알게 되는 대한민국의 모든 것!
‘국적이란 뭘까?’ ‘누구나 대통령이 될 수 있을까?’ ‘국민이 의무를 다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다수결은 항상 옳을까?’ 궁금한 건 K탐정에게 물어보자.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시리즈는 K탐정과 레드오가 사건을 해결해 나가며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지나치는 하찮아 보이는 것들도 정해진 룰 속에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해 준다. 더 크게는 국가라는 거대한 집단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 안에 어떤 규칙과 법이 존재하는지 알려준다.
꼭 알아야 할 중요 개념은 K탐정이 알려 주는 ‘오 마이 갓 백과’라는 코너를 통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오 마이 갓 백과’만 잘 보아도 핵심 지식을 꽉 잡을 수 있다.
‘다른 나라에도 대통령이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