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경쟁을 통해 서로 경쟁하고 배울 때 인류 문명은 새로운 경지에 오를 수 있다!
“혁신적이고 진보적인 문명의 핵심 요소는 상품을 거래할 수 있는
큰 시장과 아이디어 교환을 촉진할 수 있는 많은 사람이다.”
미래 선진국 간의 경제적 경쟁은 주로 ‘혁신 분야’에서 치열하게 벌어질 것이다. 따라서 혁신과 기업가정신을 부양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모든 국가가 직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가 될 것이다. 하지만 전 세계의 인구는 지속적으로 급격하게 고령화되고 있고, 얼마 지나지 않아 수많은 국가는 마이너스 인구성장률을 겪을 것이 거의 확실시 되고 있다. 세계가 직면한 이 새로운 문제는 경제적인 측면은 물론이고 이 책의 주제인 혁신 경쟁에 특히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세계 각국은 고령화 인구에 따른 경제 성장과 혁신, 기업가정신의 연관성에 대해 심도 있는 전략을 하루빨리 모색해야 한다.
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인구구조가 혁신에 미치는 영향과 그로 인해 정책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이론과 근거를 바탕으로 분석하고 있다. 세계적인 인구구조의 추이와 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인구구조 요인을 분석하고, 인구구조가 공공재정과 실업, 인플레이션과 같은 경제의 다른 측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논의한다. 또한 인구구조가 경제의 다양한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둘러싸고 어떠한 오해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출산장려 정책과 교육 정책, 이민개방 정책을 비롯하여 증가하는 혁신적이고 젊은 노동력을 유지하기 위해 실행해야 할 정책들을 구체적으로 다루면서 설득력 있고 현실적인 대안들에 대해 함께 고민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책의 후반부인 2부에서는 한국, 일본, 중국, 미국, 유럽, 인도와 같은 주요 경제 강국 간에 벌어질 경제적 경쟁을 다양한 자료와 근거를 바탕으로 전망하고 있는데 주요 경제 강국에게 인구구조, 그리고 그와 관련된 정책의 선택은 혁신 경쟁에서 승리를 거머쥐는 데 중대한 성공 요인이 된다.
인구 고령화에 따른 혁신적 손실은 경기 침체의 첫 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