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부 혁신과 가치
1장: 혁신과 가치 1
Ⅰ. 혁신과 가치의 개념정의 1
Ⅱ. 모든 기업에게 요구되는 혁신 2
Ⅲ. 스타트업을 혁신신생대기업으로 성장시키는 혁신 3
Ⅳ. 모든 사람이 소비자이고 생산자이자 기업가 4
① 로봇화에 의해서 강제된 기업가 정신
② 자영업자(소상공인, 소기업
③ 중소기업
④ 대기업
Ⅴ. 사람마다 다른 신체적ㆍ지성적ㆍ인성적ㆍ기업가적 차이 10
2장: 혁신의 필요성 12
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혁신 12
Ⅱ. 유럽과 일본의 쇠락 15
① 유럽: 혁신기업의 부재
② 일본: 혁신의 실패로 인한 잃어버린 30년
Ⅲ. 천연자원부국의 현실 22
① 사우디아라비아: 석유보다도 강력한 혁신
② 노르웨이: 지속적인 국부창출을 위한 혁신기업의 필요성
3장: 혁신의 핵심요소 26
Ⅰ. 시대의 흐름을 활용하는 획기적인 혁신 26
Ⅱ. 메가 트렌드 26
① 언제 어디서나 누릴 수 있는 서비스 모델
② 불충분한 서비스 영역
③ 지속가능성 및 친환경
④ 신뢰성 있는 거래
⑤ 건강관리와 교육
Ⅲ.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37
① 협의의 인간의 기본적 욕구
② 안전 및 보안
③ 합리성과 단순함
④ 나를 위한 맞춤 서비스의 제공
⑤ 휴식 및 위로
⑥ K-게임 Case
⑦ K-팝과 K-드라마 Case
⑧ 한류와 관광산업 Case
Ⅳ. 단순하고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 51
① 인텔 인사이드
② 공동작업 공동작성
③ 값비싼 교체 소모품
④ 적합한 제공
⑤ 구독
제 2부 혁신 자본주의
4장: 혁신 자본주의에 반하는 경제 이데올로기 59
Ⅰ. 혁신 자본주의의 대전제 59
Ⅱ. 사회주의 61
Ⅲ. 정경유착 자본주의 64
Ⅳ. 중국식 붉은 자본주의 67
Ⅴ. 혁신 자본주의 vs. 자본주의 70
5장: 혁신 자본주의의 구조 74
Ⅰ. 혁신 자본주의의 선순환 구조 74
① 정부(의 혁신
② 기업(의 혁신
③ 임금의 상승
④ 국민과 기업을 연결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