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이 책의 구성
PART I
상품 유통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 이커머스
1. 상품 유통의 진화 : 전통시장에서 이커머스까지
2. 온오프라인 유통 전쟁의 게임 체인저 ‘풀밀먼트(Fulfillment’
story 1 4차 산업 혁명 시대 이커머스의 표준 ‘아마존’
story 2 당일 배송의 선구자 ‘쿠팡 로켓 배송’
story 3 프리미엄 식품 몰 ‘마켓 컬리’
3. 시장을 주도하는 이커머스 대표 유통 채널 오픈마켓
story 4 국내 1위 온라인 쇼핑몰 ‘네이버 쇼핑과 스마트 스토어’
story 5 세계적 이커머스 오픈마켓 기업 ‘이베이의 G마켓과 옥션’
4. 상품 유통의 발전 비즈니스 모델
story 6 중고용품을 보물로 만든 ‘당근 마켓’
story 7 파워 온라인 전문 몰 ‘무신사와 지그재그’
story 8 한정판 리세일 플랫폼 아웃오브스탁과 크림
5. 오프라인 유통과 제조업체의 반격
story 9 유통 명가의 부활 ‘월마트’
story 10 글로벌 O2O 서비스의 표준 ‘허마셴셩’
story 11 국내 오프라인 소매업의 O2O 전략
‘GS25, 올리브영, 롯데 하이마트’
6. 언택트 시대에 새로운 유통 서비스
story 12 실시간 생방송 온라인 판매 ‘라이브 커머스’
story 13 코로나가 재활성화한 전통적 판매 방식 ‘드라이브 쓰루’
story 14 제품 구독 서비스
7. 브랜드 제조업체의 반격: ‘D2C(Direct to Consumer’
story 15 고객과 직접 거래에 나선 ‘나이키’
story 16 브랜드 기업 D2C 플랫폼 ‘쇼피파이(Shopify’
TIP 꼭 알아야 할 이커머스 용어 정리 - PART I
Part II
서비스 유통에 뉴 모델,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1. 서비스 비즈니스의 진화 : 식당에서 애플리케이션 플랫폼까지
2. 내가 가진 소유물이 돈이 되는 공유경제
story 17 대표 공유경제 서비스 우버
story 18 거대 호텔 체인에 도전하는 ‘
‘이커머스 시대, 소비자는 어떻게 행동하는가?
코로나 19 팬데믹의 상황에서 이제 소비자들이 중시하는 요소는 안전과 정보, 그리고 쇼핑의 편리성과 홈 엔터테인먼트 등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보건이 일상인 생활이 되면서, 무엇보다 자신의 안전을 최우선시 하게 되었고, K방역의 성공은 정보의 투명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우리에게 일깨워 주었다. 사람들은 스마트폰으로 단 1분 만에 재난 지원금을 신청하면서, 디지털 경제의 편리성을 새삼 체감하기도 하였다. 집에 머무르는 시간들이 점차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은 기존의 여가를 대체할 수 있는 활동들을 찾기 시작하였다. 그 대표적인 것이 영화관으로 오는 관객의 발길이 줄면서, 대체 활동으로 홈 무비를 구독 서비스로 이용하는 넷플릭스 가입자가 늘었다는 것이다. 넷플릭스 가입자는 전년 대비 2배나 늘어 이제는 4백만 명을 돌파하였다.
이처럼, 코로나 19 펜데믹의 상황에서 소비자의 심리 변화는 급변하게 되고, 소비자는 이런 환경에서 발 빠르게 반응하거나 대응하게 된다. 이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조하는 창의력이 뉴노멀 시대에 가장 중요한 성공 요소임을 강하게 시사한다. 『200조 이커머스 시대, 당신의 미래를 바꿀 21가지 이야기』는 절대강자가 없는 시장에서 이길 수 있는 이커머스 전략과 당신의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어줄 중요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