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연금 부자 습관 : 100세까지 부자로! 은퇴중산층이 되는 법
저자 강성민
출판사 좋은습관연구소
출판일 2022-03-21
정가 16,500원
ISBN 9791191636192
수량
1부. 재무적 연금 습관

1. 연금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습관
- 우리가 쌓아야 할 5층 연금탑을 확인하고, 나는 지금 몇 층까지 준비되었는지 확인한다.

2. 적립식 투자로 연금을 키우는 습관
- 내가 갖고 있는 연금 종류를 확인하고 투자 상품으로 연금 수익률을 관리한다.

3. 보험계약 내용을 확인하는 습관
- 보험계약은 자세히 알면 알수록 돈이 된다. 약관 보장 내용을 한 번 더 확인하고, 향후 연금수령액도 확인한다.

4. 우아하게 가난해지는 습관
- 지출 수준을 어떻게 조금씩 낮출 수 있는지 알아보고, 그동안의 생활 패턴도 점검한다.

5. 제2의 직업을 준비하는 습관
- 평생 일하는 게 행복이다. 제2의 인생을 풍요롭게 해줄 다음 일을 생각해본다.

6. 새로운 소득원을 개발하는 습관
- 파이프라인은 다다익선! 파이프라인 하나 더 만들기, 지금부터도 늦지 않았다.

7. 세금에 대해 공부하는 습관
- 종합소득세를 알아보고, 퇴직 소득과 양도 소득의 절세법을 확인한다.

8. 상속 디자인을 하는 습관
- 상속과 증여의 시기를 파악하고, 부모님을 대신해 유언 제도도 알아둔다.

9. 복지 제도를 알아보는 습관
- 매년 바뀌는 복지 정보 놓치지 않도록 실시간 업데이트 받는 방법을 알아본다.

10. 주거에 대해 생각해보는 습관
- 배우자도 함께 만족할 수 있는 미래 주거지를 미리 알아보고 준비한다.

2부. 비재무적 연금 습관

11. 건강하게 아침을 맞는 습관
- 건강한 아침을 위한 생활 습관 팁과 근육 연금을 키우는 루틴을 확인한다.

12. 소식을 잘하는 습관
- 식습관을 개선하는 건강노트 쓰는 법을 알아본다.

13. 내 몸을 아끼는 습관
- 아직 젊다고 막 쓰면 안 되는 내 몸 관리법을 알아본다.

14. 주기적으로 치아 검진을 받는 습관
- 은퇴 남녀 1,000명에게 물었더니 가장 후회되는 일은 치
좋은습관연구소가 제안하는 18번째 습관은 ‘연금 부자 습관’이다. 연금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재무적 연금과 비재무적 연금. 재무적 연금은 돈을 말하고 비재무적 연금은 관계와 건강을 말한다.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연금 부자는 마르지 않는 현금흐름과 친밀한 인간관계 그리고 탄탄한 근육을 갖고서 자신의 취미를 즐기며 돈에 구애받지 않고 활기차게 살아가는 사람을 말한다. 이런 이들을 은퇴중산층이라고 한다.

이 책에서 돈 이외 정서적 관계나 건강 등도 연금이라고 한 이유는 돈과 마찬가지로 어느 순간 덜컥 생기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습관으로 차곡차곡히 쌓아야 하기 때문이다.

죽을때까지 나오는 생활비는 로또를 맞지 않는 이상, 수입이 있을 때 미리미리 잘 설계해서 차근히 쌓는 수밖에 없다. 건강도 마찬가지다. 약 한번 먹는다고 갑자기 건강해질 리가 없다. 좋은 식습관을 유지하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야만 가능하다.

이모두 좋은 습관(연금 부자 습관이 바탕이 될 때 가능한 일이다.

100세까지 부자로 산다! 은퇴중산층

“은퇴중산층은 주거의 안정성과 함께 남의 도움 없이도 은퇴 생활를 커버할 수 있을 정도의 자산이 있는 가구를 말합니다. 즉, ‘은퇴자산의 수명’이 적어도 ‘평균 수명’은 넘을 수 있는 가구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은퇴자산이란 자녀 교육비로 쓰거나 증여, 상속하려고 계획한 자산을 빼고 순수하게 자신의 노후를 위해서 쓸 수 있는 자산을 말합니다.”

“그런데 저는 여기에 ‘돈이 얼마나 있는가’하는 경제적 측면 외에 정성적 측면도 추가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에서는 중산층을 정의할 때 외국어 하나쯤은 할 수 있고, 직접 즐기는 스포츠나 직접 다룰 줄 아는 악기 하나는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런 정성적인 것까지 적용해서 은퇴중산층이라고 한다면, 안정적인 소득을 바탕으로 노후의 삶을 즐길 수 있는 취미 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자타공인 은퇴설계전문가가 되다

이 책을 쓴 강성민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