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Part 1
아무나 유튜브 크리에이터 - 폭망의 지름길?
1-1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새로운 먹거리인가?
1-2 유튜브는 모든 콘텐츠를 노출하지 않는다: 팬심의 변화를 읽어낸다
1-3 왜 유튜브는 구독자 1,000명과 시청 시간 4,000시간의 기준을 세울까?
1-4 타이거럽과 판다럽의 운 - 아무에게나 찾아오지 않는다
1-5 수백만 원대 방송장비가 필요할까?
1-6 유튜브는 절대 황금 노다지가 아니다
Part 2
알고리즘 노출의 핵심 - 팬덤의 존재 여부
2-1 나는 어떤 콘텐츠의 팬덤을 잡고 있나?
2-2 추천 알고리즘의 핵심 - 팬덤이 있나?
2-3 알고리즘 파도타는 기술1
폭넓고 깊은 팬덤 층을 잡아라(그들이 나의 채널의 불소시개다
2-4 알고리즘 파도타는 기술2
노출 광고에 거부감이 들지 않게 팬덤이 공감할 수 있는 감동을 덧칠하라
2-5 알고리즘 파도타는 기술3
클릭베이트 삼가라(판단 기준: 높은 노출 클릭률과 절대적으로 낮은 시청 평균 시간
2-6 알고리즘 파도타는 기술4
짧고 중독성을 갖춘 콘텐츠 노출 전략(shorts 활용
Part 3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예술가가 아닌 데이터 분석가
3-1 내 콘텐츠에 알고리즘의 중독성을 부여받아라
3-2 알고리즘 파도타는 기술 5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을 이해하라 - 시청자는 광고효과가 높은 콘텐츠에만 노출하는 ‘필터 버블’ 고도화 주체
3-3 알고리즘 파도타는 기술 6
4-7-30 법칙을 기억하라(업로드 후 골든타임 4시간, 노출 클릭률 7%, 영상 평균 시청 길이 30%
3-4 알고리즘 파도타는 기술 7
썸네일을 움직여라 - 3개 이상 만들되, 노출 클릭률이 현저히 떨어질 경우 2시간내에 썸네일 교체
3-5 유튜브 스튜디오의 마법
3-6 디지털 네이티브가 되라
Part 4
유튜브 떡상의 비밀: 팬덤의 광고 클
메타버스와 가상 인플루언서를 만들어가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시작점은 유튜브 크리에이터 활동이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하려는 성인이나, 초중고 학생들이 유튜브 크리에이터로서 영상과 스토리, 편집 그리고 데이터 분석, 시청자 반응에 대한 트레이닝을 거친다면, 메타버스와 가상 인플루언서를 제작할 수 있는 딥페이크(Deep Fake 기술을 빌드업 함과 동시에 미래의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생존 가능할 것이다.
특히,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어 하는 초중고 학생에게 해 주고 싶은 조언은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최종 목적지로 정해두지 말았으면 한다. 물론 이것은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려는 모든 분들에게 해당될지 모르겠다. 유튜브는 데이터의 보고이고 다중지능(1983, 하버드대학 교수인 가트너 박사가 고안해 낸 다중지능 이론을 일깨울 수 있는 좋은 활동 무대이다. 전쟁보다 더한 전쟁, 지옥보다 더한 지옥, 그 어떤 곳보다도 변화가 빠르고 경쟁이 치열한, 유튜브 크리에이터라는 정글에서 종착지로서가 아니라, 브릿지로서의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꿈을 키워,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콘텐츠로 자신만의 채널을 운영해 보길 진심으로 추천한다. 이러한 경험이 쌓이게 된다면, 서서히 메타버스 시대에 진정한 미래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진정한 떡상은 유튜브 영상의 조회 수가 아닌, 다양한 꿈을 키우는 떡상, 미래 비전을 키우는 떡상, 창의성을 키우는 떡상이 아닐까? 유튜브라는 공간에서 당신의 맘속에 꼭꼭 숨겨진 잠재력을 찾아내고 맘껏 펼쳐 나만의 떡상을 만들어보자.
프롤로그
공학박사인 두 저자에게 지인 혹은 강연을 하는 자리에서 항상 듣게 되는 질문이 있다. 박사세요? 유튜브 크리에이터세요? 정답은 둘다 맞는 이야기이다. 일명 학자라고 하는 박사가 호랑이와 판다, 심지어 드론 비행까지, 현장에서 땀흘리며 촬영하는 것이 모두에게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다. 하지만 만약 우리가 박사라서 고상한 강연이나 강의만을 한다면, 과연 조회 수 100만 이상 떡상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