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해양인문학과 해양문화
1.1 해양인문학의 정의와 목적
1.2 해양문화의 정의와 범주
1.3 해양인문학의 정의와 새로운 패러다임
1.4 해양인문학의 응용과 적용 범위
단원평가
2장 해양항해사의 이해
2.1 고대 해양항해사
2.2 중세 이후 해양항해사
2.3 근현대 해양항해사
단원평가
3장 선박의 이해 - 한선
3.1 우리 배의 역사
3.2 한선의 종류와 특징 그리고 구조
3.3 한선의 인문학적 의미
단원평가
4장 해양 문학의 이해
4.1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
4.2 허먼 멜빌의 모비 딕
4.3 해양시인 김성식
단원평가
5장 해양철학
5.1 철학적 바다 담론(해양담론과 바다 인식
단원평가
6장 해양과 생물
6.1 바다 생물의 다양성
6.2 바다생물백과 사전 자산어보
단원평가
7장 해양인문학과 지리- 독도
7.1 독도의 지리적 특징과 자연환경
7.2 독도와 역사
7.3 고지도에 나타난 울릉도와 독도
7.4 독도의 생태 지리적, 과학적 가치
단원평가
8장 해양인문학의 미래
단원평가
지금 우리는 바다가 인간에게 있어 어떠한 존재인가를 이해하고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에 대한 고차원적인 사고가 필요한 시점에 도래하였다. 이제 바다가 단순히 해상 교통로이거나 어패류와 소금의 공급원이던 시대는 지났기 때문이다.
우리는 바다가 일반적으로 수산 식량자원과 미래 자원의 보고라고 알고 있다. 바다와 해양 관련 산업을 통해 앞으로 바다는 계속해서 미래의 새로운 먹거리를 우리에게 줄 것이며 이에 해양산업을 육성하고 해양과학기술을 발전시켜 바다를 잘 활용하면서도 해양 환경을 보존해야 하는 것이 우리 인간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기술적으로 보면 해양 또는 해수의 흐름과 운행을 인지하고 대기와의 상호작용을 조사하여 기상과 기후변화에 영향을 이해하고 나아가 해저 지각 활동 조사를 통한 해저 지진의 이해와 과정을 해명하는 등의 과학적, 기술적, 사회적, 경제적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는 것도 인식해야 한다. 이렇듯 우리의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해양은 이제 인간과 함께 공존해 나가야 할 대상으로 지금 우리 곁에 있다. 이에 우리는 그동안 상대적으로 버림받았던 바다를 안전하고 깨끗하며 친숙한 바다로 만드는 일이 우리에게 필요할 것이다. 그것이 바다와 우리가 서로 공존해 나가는 길이라 할 수 있다.
즉 지구 표면적의 약 70%를 차지하는 수구로서의 지구의 바다를 인간과 공유해 나가기 위해 우리는 무조건 광대한 해양을 이용 목적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인간 활동의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회, 정치, 문화, 사회, 경제, 역사, 등의 모든 부분을 포함하여 통섭적으로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21세기는 신 해양 르네상스의 시대를 열어 가고 있다. 육지의 사고에서 벗어나 해양 사고의 전환, 육지를 바탕으로 한 육지를 뛰어넘는 해양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한 시대이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는 과거로부터 수없이 해양으로 진출해야 한다는 여러 의견과 연구의 함성이 있었지만 아직은 그 목적을 확실히 이루어내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