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고객가치기반 글로벌 경영
저자 김경민 외공저
출판사 박영사
출판일 2022-03-02
정가 19,000원
ISBN 9791130315096
수량
Part 1 글로벌 경영의 기초적 이해
CHAPTER 1 글로벌화, 경영 그리고 고객가치기반의 이해 ?3
1. 글로벌화 ?6
2. 글로벌화 경영 12
3. 고객가치기반의 이해 13
4. 고객가치기반의 글로벌 경영 예 15
CHAPTER 2 4차 산업시대에 있어 기업의 글로벌경영의 변화 23
1. 글로벌화를 뛰어넘은 가상과 현실의 세계 메타버스 26
2. 진화하는 전자상거래 30
3. 글로벌화되는 공급사슬 31


Part 2 글로벌 경영 환경의 이해
CHAPTER 3 국제무역환경, 지역경제 그리고 경제환경의 이해 41
1. 국제무역환경 43
2. 지역경제 통합 45
3. 지역경제통합의 현황 48
4. 해외시장의 경제적 환경 58
CHAPTER 4 지리적 환경의 이해 ?62
1. 아시아 ?64
2. 북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 ?79
3. 유럽 ?86
4. 아프리카 ?88
5. 오세아니아 지역 ?91
CHAPTER 5 국제 정치적 환경의 이해 94
1. 정치체제의 이해 ?96
2. 정치적 위험 ?96
3. 정치적 위험의 원천 ?97
4. 정치적 위험의 예측 및 평가방법 ?98
5. 정치적 위험의 형태 101
6. 정치적 위험과 협상력 106
7. 정치적 위험에 대한 대응 108
CHAPTER 6
글로벌 문화 환경의 이해 I:
개념과 현상 111
1. 문화의 개념과 성격 113
2. 문화적 환경과 국가별 소비자 차이 116
CHAPTER 7
글로벌 문화 환경의 이해 II:
유형과 국제소비자특성 138
1. 문화적 환경에서의 소비자 140
2. 문화를 구분하는 이론적 모형과 비판 149
3. 문화적 가치 변화와 소비자 그리고 국제 글로벌 경영 시사점 151
CHAPTER 8 국제법적환경의 이해 153
1. 국제법의 개념과 특성 155
2. 법체계와 국제적 차이의 이해 155
3. 글로벌 기업과 관련된 법적 문제들 156
4. 법적 분쟁의 해결 160
CHAPT
저자들이 경영학의 각론부분을 강의하면서 느낀 점은 의외로 국제적인 여러 현상들에 대해 학생들이 잘 모르고 있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들로부터 온 학·석박사 유학생 제자들과 수업을 할 때 그들이 한국을 생각하는 방식과 우리가 그들을 생각하는 방법이 차이나는 점을 발견하였다. 이뿐만 아니라 외국에 진출한 한국기업, 반대로 한국에 진출한 외국기업 경영자들과 환담을 나누면 당연한 것이 당연하지 않은 경우를 종종 경험한다.
결국 이러한 다양한 차이에 의한 문화적 배경을 포함한 여러 환경이 우리의 판단과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주지하시다시피 이제는 국내 비즈니스만으로 성공하기 힘든 시점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책들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글로벌 관련 책들은 주로 기업 중심적인 관점이 많아서 국제적인 소비자를 이해하기에는 한계가 매우 많았다. 그래서 우리는 주로 해외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한 관점에 중점을 두고 고객가치기반 글로벌 경영이라는 제목으로 집필하게 되었다.
본 교재는 글로벌 경영의 기초적 이해, 글로벌 경영 환경의 이해, 글로벌 비즈니스의 경영활동의 3파트로 크게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 파트는 글로벌 경영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한 분야로 글로벌화, 경영 그리고 고객가치기반의 이해, 4차 산업시대의 기업의 글로벌 경영의 변화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어 비즈니스맨의 마인드 함양에 중점을 두었다. 두 번째 파트는 글로벌 경영 환경의 이해이다. 많은 경영학 수업에서 단편적이거나 혹은 기업이론을 중심으로 수업을 오랫동안 해 본 결과 학생들이 실제로 기초적인 인문학적이고 환경적인 것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을 느껴 이 부분을 좀 더 학습시키는 데 필요한 것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였다. 마지막은 글로벌 비즈니스의 경영활동부분이다. 경영자가 글로벌 활동을 하기 위한 글로벌 마케팅과 초국적 기업경영을 정리하였다.
이렇듯 본 서적은 학부의 입문과목과 문화와 소비자가 상이한 국제시장의 이해를 위한 기존 심화 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