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사를 위한, 발명교육의 이해와 실제 : 발명교사 인증제 표준교재 2급
저자 한국발명진흥회
출판사 박문각
출판일 2022-03-15
정가 18,000원
ISBN 9791167046529
수량
《발명내용학》
제1장 발명의 이해
제1절 발명의 개념과 종류
제2절 발명과 사회
발명가·발명품 돋보기 / 조사 및 탐구활동 / 내용 확인 문제 / 토론과 성찰

제2장 발명교육과 창의성
제1절 발명교육과 창의성
제2절 여러 가지 창의성 계발 기법
제3절 TRIZ 발명 기법
탐구 활동 / 내용 확인 문제 / Brain Stretching

제3장 발명과 설계
제1절 발명 디자인
제2절 발명 아이디어의 시각화 방법
제3절 특허 도면으로 배우는 발명 디자인
발명 디자인 돋보기 / 문제해결 활동 / 조사 활동 / 내용 확인 문제 / 토론과 성찰

제4장 발명 문제해결 과정
제1절 발명 문제의 시작
제2절 발명교육에서의 문제 상황
제3절 발명 문제해결 과정
제4절 발명 문제해결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
아이디어 발상 돋보기 / 문제해결 활동 / 내용 확인 문제 / 토론과 성찰

제5장 발명과 특허 출원
제1절 지식재산의 이해
제2절 특허 출원의 이해
제3절 지식재산권 보호
조사 활동 / 내용 확인 문제 / 토론과 성찰

제6장 지식재산권의 활용
제1절 특허의 활용
제2절 지식재산 창업
제3절 지식재산 창업 사례
읽을거리 / 내용 확인 문제 / 토론과 성찰

《발명교육학》
제7장 발명교육의 개념과 가치
제1절 발명교육의 개념
제2절 발명교육의 가치
제3절 발명교육과 미래 인재 역량
조사 활동 / 내용 확인 문제 / 토론과 성찰

제8장 발명교수·학습
제1절 발명교육 학습의 지향
제2절 발명학습을 위한 수업설계
제3절 문제해결 수업전략의 탐색
제4절 문제중심학습(PBL의 탐색
제5절 액션러닝(Action Learning
제6절 문제해결 과정과 사고
제7절 발명교육과 협동학습
제8절 인공지능을 활용한 발명교육
조사 활동 / 탐구 활동 / 내용 확인 문제 / 토론과 성찰

제9장 발명학습 평가
제1절 발명
발명 및 지식재산 교육은 2022 교육과정 개정과 더불어 학교 교육에서 나름대로 안착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지식재산 일반’ 교과가 신설되어 이를 채택하는 고등학교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초·중·고등학교에서의 발명교육, 지식재산교육은 지식재산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이 아니라 발명적 사고, 지식재산 리터러시(Literacy를 길러주는 교육입니다. 따라서 가급적으로 보편적인 교양교육이 되어야 하고 많은 학생들에게 그 학습의 기회가 주어져야 합니다. 학교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필수 교과목에서의 단원 중심 교육은 중요합니다. 또한 발명교육센터, 발명영재교육, 방과후교실 프로그램, 자유학기 프로그램에서의 다양한 발명과 지식재산 교육 기회는 지속적으로 확대, 심화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교육이 가능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교육 인프라는 ‘교사의 전문성’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2014년부터 발명교사인증제가 시행되어, 일정한 자격을 갖추고 시험을 통과한 교사에게 2급, 1급, 마스터 교사 인증을 부여하고, 이를 통해 발명교사의 전문성을 높여 가고 있습니다.
『교사를 위한 발명교육의 이해와 실제』는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의 지식재산·발명 교재 시리즈 중 하나로, 발명교사 인증제 2급 표준교재입니다.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의 주관 및 기획하에 집필진의 연구, 집필, 검토 과정을 거쳐 출간되었으므로, 본서를 통해 발명교사 인증제 2급 시험을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