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더 이상 나를 건드리지 말아줘 : 마음의 상처를 끌어내며 치유하는 로드맵 - 인지적 사고방식 시리즈 7
저자 양성희
출판사 모아북스
출판일 2019-08-26
정가 6,000원
ISBN 9791158491093
수량
머리말 다시 출발점에 서서

1 우리는 왜 마음의 병을 안고 사는가?
아이의 아픔이 나의 아픔이 되다
괴로운 삶의 연속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기

2 괴로움 뇌 탓이라고?
괴로움은 뇌가 만든다
마음의 괴로움은 몸의 병도 만들어낸다
괴로움을 내 맘대로 바꾸면 된다

3 내 안의 또 다른 나, 뇌를 알아야 한다
뇌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분노하는 뇌를 다스리려면?
언어의 역할
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비결은 무엇일까

4 나쁜 감정 대신 나에게 집중하는 치유의 세계
쓰기만 해도 치유가 시작된다
저널 치유의 근본 원리
내가 그동안 해온 저널 치유의 효과
저널 치유는 정신 건강을 위한 최고의 도구다
저널 치유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하나요?

5 나를 위한 5단계 셀프 치유법
1 심리 글쓰기 수업
2 엄마 수업
3 감사 일기 쓰기 수업
4 그림책 수업
5 상실 수업

맺음말 상처 입은 마음은 반드시 치유될 수 있다
▶ 1장에서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왜 괴로움을 느끼는지, 분노하는 뇌를 다스리는 법과 생각을 지배하는 언어의 효과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비결을 공개한다.

▶ 2장에서는 마음의 괴로움을 만드는 근원인 뇌의 구조와 역할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고, 괴로워하는 뇌의 구조를 원하는 방향으로 원하는 만큼 바꾸는 방법에 대해 제시한다.

▶ 3장에서는 우리의 뇌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분노하는 뇌를 다스리는 법과 생각을 지배하는 언어의 효과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비결을 공개한다.

▶ 4장에서는 마음을 편안하게 만드는 도구로써 저널 치유를 소개하고 저널 쓰기의 구체적인 지침을 알아본다.

▶ 5장에서는 내면의 치유를 위한 실제적 대처법으로 글쓰기 수업을 소개하여 실제 적용해볼 수 있도록 구체적인 예를 들었다.

마음을 치유하기 위한 멀고 긴 여정의 시작

작가 유시민은 이런 말을 했다. “자식이 왜 있느냐? 세상사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는 걸 가르쳐주려고 자식이 있는 거랍니다.”
자식을 키우는 일은 쉽지 않다. 늘 부모의 헌신을 요구하고 부모의 육체와 정신을 다 쏟아 붓게 한다. 평범한 아이를 키우는 일도 그럴진대, 몸이 아픈 아이는 어떠할까? 장애를 가진 아이를 기른다는 것은 끊임없는 감정의 소모를 요구한다. 분노, 죄책감, 서운함, 절망감 등 세상이 모든 고통과 괴로움을 한꺼번에 느끼는 듯 한 좌절을 맛본다. 세상사가 마음대로 되지 않는 수준을 넘어 세상이 정말 나를 도와주기는 하는 건지 끝없이 원망하게 된다. 그런 시기에 저자는 수없이 외쳤다. “더 이상 나를 건드리지 말아줘”라고.
평범한 엄마였고, 아이를 평범하게 키울 것이라고 예상했고, 평범하게 살면서 작은 행복과 보람을 얻을 것이라고 기대했던 저자에게, 특별한 아이를 기른다는 것은 평범한 일이 아니었다. 결국, 우울증에 걸려 바닥이 어딘지도 모르고 추락하고 말았다. 얼마나 울었는지 평생 흘릴 눈물을 다 흘린 것 같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