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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고객가치기반 신제품 마케팅전략
저자 김경민,박정은,김태완
출판사 박영사(주
출판일 2019-08-20
정가 23,000원
ISBN 9791130308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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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신제품 전략
Chapter 01 신제품 마케팅 개관 2
1. 신제품 시장 및 환경의 변화 6
2. 신제품 마케팅 관리의 새로운 프로세스: 고객가치기반 마케팅 프로세스 8
3. 신제품 개발 전략과 의사결정 14
4. 신제품의 성공 및 실패 요인 25
5. 신제품의 성과 35
Chapter 02 신제품 개발 시스템 40
1. 신제품 개발 과정의 중요성 42
2. 신제품 개발 과정 43
3. NPD Process의 발전 및 최신 신제품 개발 과정 53
4.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의 마케팅의 역할 56

PART 2 시장기회의 파악
Chapter 03 신제품확산 이론과 소비자니즈분석 68
1.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제품관리 71
2. 혁신확산의 개념과 혁신확산 이론 77
3. 혁신 확산의 최근 연구 87
4. 소비자 니즈 분석 93
Chapter 04 신제품 수요예측 104
1. 수요예측의 의미 107
2. 수요예측 방법 107
Chapter 05 시장경쟁구조분석 120
1. 시장 경쟁구조 분석 122
2. 위계적 시장 127
3. 상표전환매트릭스를 통한 시장분석 137

PART 3 신제품 개발 과정
Chapter 06 신제품 STP전략 146
1. 마케팅 전략의 하이라이트: STP 149
2. 시장세분화 157
3. 목표시장선정 166
4. 포지셔닝 전략 179
Chapter 07 아이디어 도출과 제품 개념 개발 188
1. 아이디어 도출(Idea Generation 192
2. 제품 개념 개발(Product Concept Development 203
3. 디자인적 사고(Design Thinking란? 212
Chapter 08 빅데이터를 이용한 신제품 개발 전략 220
1. 빅데이터 배경 223
2. 빅데이터의 특징 228
3. 빅데이터 종류 229
4.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제품 개발 과정 변화 231
5. 빅데이터 분석 전략 233
6. R을 이용한 빅데이터 분석 예시 2
머리말 Preface
신제품에 대한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특히 4차산업혁명과 초융합의 시대에는 항상 새로운 사업, 새로운 제품 개발이 기업 존망과도 연결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는 신제품 마케팅에 대한 책은 매우 부족할 뿐 아니라 대부분 기업중심적인 시각이 많다. 뿐만 아니라 현업에 바로 적용하기 어렵거나 실행보다는 개념적인 면을 부각시키는 경향이 있었다. 최근 고객가치에 대한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고, 고객가치기반 마케팅의 중요성이 학계 및 실무 모두에서 대두되고 있다. 고객가치기반 마케팅과정은 고객가치의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가치창조로 이루어지며 이는 다시 고객가치의 전달과정 그리고 유지과정으로 이루어져 다시 고객의 가치를 이해하는 환류의 과정을 갖는 다. 이러한 고객가치기반의 마케팅과정 중 고객가치의 이해와 고객가치 창조의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것이 신제품 개발이다. 저자들은 이러한 고객가치 기반 마케팅 프로세스의 관점에서 신제품 마케팅전략책을 집필하였다.

저자들은 현업에서 마케터로서의 실무적 경험으로 성공적인 신제품을 개발한 경험도 있거니와 관련 국내외 유명대학 및 국내외 최고의 기업에서의 강의 그리고 국내외 관련 최고의 학회지에 논문게재 등 관련 경험이 매우 풍부하다. 완성도 높은 신제품 마케팅 책을 완성하기 위해 세부 전문가들로 집필하였다. 소비자, 브랜드, 전략, 유통 그리고 계량까지 마케팅의 주요한 부분의 전문가로 구성되어 종합적인 측면에서 성공적인 신제품 전략 수립 및 실행을 할 수 있도록 집필하였다. 실제 저자들이 많은 기업과 협업을 하면서도 이러한 총체적인 마케팅 각론부분을 고려한 신제품 전략 수립의 프로세스 및 과학적 관리 부재가 아쉬웠고, 이런 고민을 해결해줄 저서도 충분하지 않은 실정이었다.

본서는 현업에 있는 마케터들과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 모두가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으로 저술되어 있다. 특히 현업에서 많이 활용되고 알아야 될 내용들을 중심으로 기술하였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