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MICE산업
제1절 MICE산업의 개요 및 정의
제2절 MICE산업의 구성요소
1. MICE공급자
2. MICE주최자
3. MICE중개인 : CVB
제 2장 회의산업 일반
제1절 회의산업의 발달
1. 회의의 정의
2. 회의산업의 성장
3. 회의의 근본적 목적
4. 회의진행방식
제2절 회의의 종류
1. 회의의 형태별 분류
2. 회의의 성격별 분류
3. 회의의 진행상 분류
4. 회의의 목적별 분류
제3절 회의의 개최장소
1. 호텔(Hotel
2. 리조트(Resort
3. 콘퍼런스센터(Conference Center
4. 컨벤션센터
5. 씨빅센터
6. 유람선
제4절 회의시장
1. 협회시장
2. 기업시장
제5절 회의기획가의 역할
1. 회의기획가의 중요성
2. 회의기획가의 유형
3. 회의기획가의 책임
4. 회의기획가의 동기ㆍ욕구ㆍ기대
5. 회의기획가와 컨벤션매니저의 관계
제6절 회의상품의 판매회사
1. 투어 오퍼레이터(Tour Operators
2. 여행사
3. 회의기획여행사ㆍ보상전문여행사
4. 항공사ㆍ호텔ㆍ렌터카회사
5. 목적지 선정회사
6. 현지 회의운영회사
7. 컨벤션서비스 및 설비회사
8. 컨벤션뷰로(컨벤션ㆍ방문객사무국
제7절 회의산업의 직업기회
1. 회의기획가
2. 포상여행기획가
3. 컨벤션매니저
4. 컨벤션...기획사
5. 기업소유자
6. 관광지 선전업자
제3장 Incentive Tour
제1절 Incentive Tour의 의의
1. Incentive Tour의 정의
2. Incentive Tour의 개요 및 발달과정
3. Incentive Tour의 성격
4. Incentive Tour의 효과
5. Incentive Tour회사의 종류
6. Incentive Tour 프로그램의 종류
7. Incentive Tour기획가
제2절 Incentive Tou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