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인도 지도
인도 종교사 연표
1부 총론
1. 힌두교란 무엇인가
1―1. ’힌두교’ 명명의 문제
1―2. 힌두교 범주의 문제
2. 종교학과 종교사
2―1. 종교학 방법론
2―2. 역사학으로서의 종교사의 필요성
3. 힌두교에 대한 편견과 왜곡
3―1. 힌두교에 대한 유럽 낭만주의의 편견
3―2. 유럽 공리주의자의 힌두교 왜곡
2부 힌두교 형성사
1. 힌두교의 두 가지 원천
1―1. 역사적 배경(기원전 2500~기원전 500
1―2. 하랍빠 시대의 종교
1―3. 베다 시대의 종교
1―4. 하랍빠 시대와 베다 시대 종교의 사회사적 의미
2. 베다후後 시기의 힌두교의 체계화와 불교의 발생
2―1. 역사적 배경(기원전 500~기원전 400
2―2. 힌두교의 기본체계 형성
2―3. 불교의 발생
2―4. 베다후 시기 힌두교와 불교의 사회사적 의미
3. 서사시 시기의 종교의 대중화
3―1. 역사적 배경(기원전 400~500
3―2. 서사시 시기의 힌두교 구조
3―3. 비슈누교의 발전
3―4. 쉬바교의 발전
3―5. 대승불교의 성립
3―6. 서사시 시기 대중화 종교의 사회사적 의미
4. 초기 중세의 종교
4―1. 역사적 배경(500~1200
4―2. 뿌라나와 힌두교
4―3. 딴뜨라와 밀교
4―4. 초기 중세 시대 대중화 종교의 사회사적 의미
5. 후기 중세의 힌두교
5―1. 역사적 배경(1200~1700
5―2. 박띠운동
5―3. 이슬람과의 만남과 시크교의 성립
5―4. 후기 중세 시대 박띠운동의 사회사적 의미
6. 근대 힌두교
6―1. 역사적 배경(18세기~현재
6―2. 근대 종교·사회 개혁운동
6―3. 신新힌두교
6―4. 힌두 민족주의와 종교 공동체 폭력 정치
6―5. 근대 시기 힌두교 변화의 사회사적 의미
3부 힌두교의 성격과 의의
1. 여러 전통의 통합
1―1. 힌두교의 세 가지 전통
1―2. 흡수 통합의 성격
2. 구동 장치로서 바르나(카스트
연구되지 않은 힌두교를 연구하다
《힌두교사 깊이 읽기, 종교학이 아닌 역사학으로》는 힌두교라는 종교가 무엇인지를 총체적으로 알려주는 탁월한 개설서다. 세계의 유력 종교 가운데 힌두교만큼 알려지지 않거나 잘못 알려진 종교가 또 있을까 할 정도로 힌두교에 대한 관심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이 책은 힌두교에 대한 저자의 30여 년 연구의 집대성이다.
1부 〈총론〉에서는 힌두교라는 명칭과 범주를 고찰하여 ‘힌두교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답한다. 힌두교에 대한 유럽 낭만주의와 공리주의자들의 왜곡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살펴 잘못 알려진 힌두교의 제자리 찾기를 시도한다.
2부 〈힌두교 형성사〉에서는 힌두교 형성 과정의 역사를 통사적으로 아우른다. 먼저 힌두교의 원천을 고찰하고 하랍빠 시대(기원전 2750년경~기원전 1750년경와 베다 시대(기원전 1500년경~기원전 500년경의 종교 연구를 통해 힌두교 형성의 기원을 찾는다. 뒤이어 베다후後 시기(기원전 500년경~기원전 400년경 힌두교가 체계화되고 불교가 발생하는 과정을 훑는다. 비슈누교와 쉬바교가 형성되고 대승불교가 성립되는 등 종교가 대중화되는 서사시 시기(기원전 400년경~500년경 힌두교의 변화 모습을 그린 후 인민들이 브라만과 봉건영주에 철저하게 예속된 초기 중세(500년경~1200년경에 비슈누교와 쉬바교가 발전하고 밀교가 융성하는 과정을 역사적으로 분석한다. 후기 중세(1200년경~1700년경에는 영원한 희열의 추구, 즉 이 세상으로부터 벗어남을 기본 목표로 삼는 박띠운동의 사회적 의미가 무엇이었는지, 이슬람과의 만남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시크교는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등을 살핀다. 마지막으로 여러 종교 사회 개혁운동을 전개하고 민족주의와 결합하면서 다양한 모습을 띤 근대(18세기~현재 힌두교의 변화 양상을 탐구한다.
3부 〈힌두교의 성격과 의의〉에서는 힌두교가 세 가지 전통을 흡수 통합하는 과정을 살피고, 힌두교의 구동 장치로서 바르나(카스트를 분석한다. 뒤이어 힌두교의 특징 중 하나로 꼽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