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하루 영어교양 : 매일 한 줄로 익히는 서양 문화 상식 365
저자 서미석
출판사 유유
출판일 2021-12-24
정가 18,000원
ISBN 9791167700216
수량
들어가는 말_말 한마디에 담긴 신화와 문학, 역사와 문화

1월 1일

12월 31일

찾아보기 A to Z
하루 한 페이지, 어휘와 지식을 함께 늘리는 습관을 제안하는 교양 일력

언어와 교양에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어느 누구도 하루아침에 쌓을 수 없고, 풍부해질수록 더 깊이 사고하고 소통할 수 있게 되지요. 다른 문화와 사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한 번 내 것으로 만들면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하루 영어교양』은 오랜 시간 많은 사람들이 습관처럼 사용해 관용어가 된 영어 표현과 말 속에 숨어 있는 문화 상식을 하나로 꿰어 전하는 책입니다. 달달 외거나 주마간산하기보다 하루에 한 쪽, 말 한 마디와 짧은 이야기 한 편씩만 자기 것으로 만들어 보자고 제안하지요.
동양 문화권에 속한 우리가 불교에서 유래한 표현이나 중국의 고사성어에 익숙하듯이 서양에는 서양 문화를 이루는 두 축인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에서 유래한 표현이 많습니다. 곤란한 상황에 처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을 우리말로는 ‘사면초가’, 영어로는 ‘cut the Gordian knot’라고 합니다. 두 표현은 각각 사마천의 『사기』와 고대 그리스의 전설에서 유래했지요. 이 표현들을 글자 그대로 외우려면 부담이 되지만 이야기로 기억하면 헷갈리지 않고 적재적소에 쓸 수 있습니다. 의미가 자연스럽게 따라오며 덤으로 교양도 키울 수 있지요. 이 책에는 이런 전설을 비롯해 신화, 성경, 고대 로마의 역사, 중세 철학자와 신학자 들의 논쟁, 근대 초기 토머스 모어나 셰익스피어 등이 발표한 시와 소설, 제1~2차 세계대전 당시 떠돌던 소문 등에서 유래한 표현이 망라되어 있습니다.
말은 끝없이 변하기에 지금도 어디선가 새로운 단어가 생겨나고 있겠지만, 많은 사람의 입에 계속하여 오르내릴 만큼 깊은 울림을 주는 표현만이 시간이라는 체로 걸러져 어휘 저장고에 담깁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온 속담, 오래된 이야기에서 유래한 고사성어 등은 문화와 역사의 결정체라 할 수 있지요. 짧은 한마디로도 견문과 상식의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 낯선 언어와 새로운 지식은 꾸준함과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