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분열의 시대,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 혐오와 갈등을 증폭하는 정치적 양극화로부터 벗어나는 방법
저자 피터 T. 콜먼
출판사 상상스퀘어
출판일 2022-03-09
정가 18,900원
ISBN 9791197549359
수량
머리말: 로마가 불탈 때

1장 서론ㆍ미국의 위기와 기회
2장 미국이 진퇴양난에 빠진 이유
3장 갈등을 유발하는 어트랙터
4장 다르게 생각하라ㆍ당신의 변화 이론을 바꿔라
5장 재설정하라ㆍ새로운 시작의 힘을 포착하라
6장 강화하고 부숴라ㆍ잠재적 거품을 찾아라
7장 복잡도를 높여라ㆍ모순적인 복잡성을 받아들여라
8장 움직여라ㆍ새로운 경로와 리듬을 활성화하라
9장 유연하게 적응하라ㆍ근본적 변화를 위해 점진적 변화를 추구하라
10장 결론ㆍ새로운 탈출 규칙

후기
부록 Aㆍ요약
부록 Bㆍ활동 및 평가 자료
감사의 글
정치적 양극화를 해결하는 사고방식에 관한 입문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걱정하는 모든 이들이 읽어야 할 책!
당신은 어떤 늑대에게 먹이를 줄 것인가

북미 인디언 체로키 부족의 장로와 관련된 오래된 이야기가 있다. 그는 손자에게 삶에 대해 가르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싸움은 네 안에서 일어난단다. 네 안에는 두 마리 늑대가 치열하게 싸우고 있지. 한 마리 늑대는 두려움, 분노, 시기, 탐욕, 오만, 이기적 자아를 나타내고, 다른 늑대는 기쁨, 평화, 사랑, 희망, 친절, 관대, 믿음을 나타낸단다. 네 안에서 벌어지고 있는 싸움과 똑같은 싸움이 다른 사람에게서도 일어나고 있어.” 손자는 잠시 생각하고는 이렇게 물었다. “어느 늑대가 이길까요?” 늙은 장로는 대답했다. “네가 먹이를 주는 늑대가 이기지.”

이 이야기는 오늘날 우리의 정치 상황과 비슷하다. 우리는 분노하고 두려워하면서 늑대에게 먹이를 주고 있다. 정치적 분열 상황에서 우리는 상대편을 경멸하고, 혐오한다. 그런 자신이 옳다고 확신한다. 이런 일은 강박적으로 행해지며, 중독성이 있고, 주변까지 점점 물들인다. 우리 안의 폭력적인 늑대가 강해지는 동안 친절하고, 희망으로 가득 찬 늑대는 아무것도 하지 못한 채 웅크리고 있다.

평행선을 그리면서 갈등하는 곳에도 늑대는 존재한다. 가정이나 지역 사회에서 시기와 이기적 자아를 나타내는 늑대에게 먹이를 주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 서로 소통하고, 함께 일하고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기가 점차 불가능해진다. 더 심각한 점은 소통과 문제 해결을 위한 시도 자체가 상황을 더 악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단순한 갈등이라면 더 많은 소통, 더 많은 교류를 통해 갈등을 해결할 수도 있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가 처한 복잡한 갈등 아래에서는 이러한 시도가 상황을 악화하고, 이것이 되먹임 과정을 거치면서, 극단적인 정치적 양극화를 불러오게 된다.

『분열의 시대,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의 저자 피터 T. 콜먼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갈등의 지형 자체를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