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가슴 뛰게 하는 노래들 _ 조경옥
김민기/조경옥/백창우 소개
악보와 노랫말
백구
인형
고무줄 놀이
작은 연못
식구 생각
어젯밤 꿈에 엄마가
학교 가는 길
제발제발
방학
빨래
서울로 가는 길
공장의 불빛
나비
꽃 피우는 아이
천리길
디스코그래피
동심이 담긴 김민기의 앨범들 _ 김창남
해설
김민기, 그의 노래 속에 담긴 동심 이야기 _ 김창남
굴렁쇠아이들/홍순관 소개
* 김민기표 동요를 한데 모은 첫 동요집
시대를 넘나들며 수많은 어린이와 어른의 마음으로 스며들었던 김민기표 동요들. 〈백구〉 〈인형〉 〈고무줄 놀이〉 〈작은 연못〉 〈식구 생각〉 〈꽃 피우는 아이〉 〈천리길〉 등 기존의 일반적인 동요들과는 전혀 다른 이야기와 감수성을 지닌 이 노래들은 지금껏 한 번도 ‘동요’란 이름으로 한데 모여 발표된 적이 없다. 김민기의 첫 음반과 양희은의 여러 음반에, 그래서 〈아침 이슬〉 〈상록수〉 〈거치른 들판에 푸르른 솔잎처럼〉 〈새벽길〉 〈그사이〉 〈늙은 군인의 노래〉 같은 노래들과 함께 담겨 세상에 나왔을 뿐이다.
하지만 김민기의 대표곡 〈아침 이슬〉 발표 50주년을 맞아 시대상과 동심이 어우러진 그의 동요들을 한데 모아 그 독특한 세계를 다시금 탐색하고 누릴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그 결실로 나온 이번 《김민기 어린이를 담다》는 김민기의 ‘동심이 담긴 노래’만을 최초로 따로 모은 것이다.
* 좋은 노래는 세대를 초월한다’
대부분의 동요는 ‘어린이를 위한 노래’로 만들어지고 발표되며, 그렇기에 주로 어린이를 위해서만 이용되고 불린다. 하지만 이 《김민기 어린이를 담다》에 담긴 동요들은 그와 다르다. 이 동요들은 ‘어린이를 위한 노래’이기에 앞서 한때 어린이였던 ‘어른을 위한 노래’이기도 하다. 노래가 처음 발표된 때는 한참 전이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며, 그렇기에 세대를 넘어 어린이와 어른 모두에게 호응하는 노래로, 오랜 세월 우리 곁을 지키는 노래로 사랑받아왔다. 일제강점기에 만들어진 〈반달〉 〈고향의 봄〉 〈따오기〉 같은, 어린이와 어른 모두의 감성과 공명하는 노래들처럼 말이다.
* 한국적 모던 포크를 바탕으로 한 선물 같은 노래상자
《김민기 어린이를 담다》는 책과 CD로 구성돼 있다. 책에는 수록곡 전체의 악보와 노랫말, 각 노래에 얽힌 이야기와 해설, 동심이 담긴 김민기의 앨범들 소개와 김민기 동요 세계에 관한 해설(김창남: 김민기헌정사업추진위원장, 성공회대 문화대학원 교수이 그림작가 신혜원과 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