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 증보판 서문
초판 서문
1장 정신 분석과 ‘외부 세계’
2장 심리성적 발달과 세대의 주기 발달의 후성적 원리와 전성기기
기관 양태와 몸의 자세와 사회적 양상
3장 심리사회적 발달의 주요 단계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의 도표와 용어
발달의 마지막 단계 - 노년기
세대 간의 연결 고리 ? 성인기
정체성 형성 ? 청소년기와 학령기
의지와 통제력 발달 ? 취학 전 시기
4장 자아 발달과 에토스 자아 방어와 사회적 적응
‘나’와 ‘우리’
현실의 세 가지 요소
에토스와 윤리
정신분석과 상대성 원리
5장 발달의 아홉 번째 단계
6장 노인과 공동체
7장 나이 듦에 대하여
참고문헌
절망에서 희망으로, 정체에서 도약으로, 혼란에서 완성으로
몸의 성장은 멈춰도 정신은 계속 성장한다
에릭 에릭슨은 인간이 생물학적 성장과 환경의 변화에 따라 평생 동안 발달한다고 본 최초의 이론가다. 그에 따르면 정체성은 고정되거나 변하지 않는 무언가가 아니라 “사회적 실제 안에서 영원히 수정될, 자기에 대한 현실 감각”이다. 에릭슨은 인간에게는 스스로 자신의 심리적 발달을 이끌 능력이 있다고 보았다. 인간은 성장 과정에서 맞닥뜨리는 문제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경험을 조직하며 끊임없이 발전한다.
인간은 평생 동안 성장한다?에릭슨의 인간 발달 이론
에릭슨은 애초에 인간의 생애를 유아기에서 노년기까지 여덟 단계로 구분했는데, 이 책에서는 초고령 노년기에 경험하는 정체성 위기를 포함해 발달의 아홉 단계를 제시한다. 개인은 발달 단계마다 사회적 위기를 겪는데, 각 단계에서 겪는 갈등을 잘 통합해 위기를 극복하며 성장한다. 이전 단계의 위기를 잘 극복하면 다음 단계의 위기를 넘어설 수 있는 힘을 얻게 되며, 앞에서 실패했더라도 다음 단계의 과업을 수행해 나가면서 이전의 갈등을 극복해 현재의 단계와 다시 통합할 수도 있다.
첫 번째 단계인 ‘유아기’의 위기는 ‘기본적 신뢰 대 기본적 불신’으로, 아기는 모성적 인물과 유대감을 쌓으며 긍정적인 자기감을 발달시키고 삶에 대한 희망을 얻는다.
‘유년기 초기’에는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의 위기를 겪는데, 항문 사용과 관련해 자기 통제를 배우며 의지라는 덕목을 갖춘다.
‘놀이기’에는 ‘주도성과 죄책감’의 위기를 겪는다. 아이는 목적의식을 발휘해 주도적으로 상황을 이끌 수 있지만 넘어서는 안 될 금기가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자신을 억제하기도 한다.
네 번째 단계인 ‘학령기’의 위기는 ‘근면성 대 열등감’이다. 이 시기에는 집중력과 끈기를 발휘해 역량을 갖추지만 실패하면 열등감을 느끼고 무기력해지기도 한다.
‘청소년기’에는 ‘정체성 대 정체성 혼란’의 위기를 겪는데, 사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