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R & 컬처마이닝
컬처마이닝
분석도구
R 설치
R을 활용한 저자소개
<제2장> 코퍼스와 컬처마이닝
다국어 품사 어노테이션
한국어 품사 어노테이션 예시
영어 품사 어노테이션 예시
중국어 품사 어노테이션 예시
일본어 품사 어노테이션 예시
<제3장> 오피니언마이닝과 컬처마이닝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을 활용한 스팸메일 분류
오피니언마이닝
대선에서도 통용되는 빅데이터
컬처마이닝 再考
R 패키지s(CRAN
<제4장> 감성마켓팅과 컬처마이닝
감성마케팅: 감성=문화
감성분석(sentiment analysis
<제5장> 감성어휘사전과 컬처마이닝 도메인 감성어휘사전 구축
영어 감성어휘사전
한국어 감성어휘사전
중국어 감성어휘사전
일본어 감성어휘사전
컬처마이닝 도메인 감성어휘사전
<제6장> R 컬처마이닝 케이스 스터디
도구로써의 ‘젓가락’
한중일의 ‘라면’
컬처마이닝(‘젓가락’, ‘라면’의 부가가치
RSelenium
<제7장> 컬처마이닝의 활용성
어문화교육
시계열 분석
현지화 전략
문화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