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윤동주와 한국 근대문학
저자 오무라 마스오
출판사 소명출판
출판일 2016-09-20
정가 45,000원
ISBN 9791159050831
수량
‘오무라 마스오 저작집’은 일본인으로서 한국문학 연구를 상징하는 원로로 그간의 연구 성과를 선별해서 출간하는 시리즈다. 새롭게 수정 보완하고 새로이 출간되는 대표 저서들로 모두 6권을 기획, 순차적으로 출간할 예정이다. 그 중 1권 <윤동주와 한국 근대문학>과 2권 <사랑하는 대륙이여>가 먼저 출간되었다. <윤동주와 한국 근대문학>은 2001년 출간된 <윤동주와 한국문학>에 새로운 옷을 입힌 것이다. 2000년 이후 저작 연보를 추가하고, 기존의 내용을 수정하고 보완했다. <사랑하는 대륙이여>는 국내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저작이다. 저자는 시인 김용제와의 인터뷰를 거듭하고 200통이 넘는 서신 교환을 한 오랜 인연의 끈을 매개로 김용제의 깊숙한 곳까지 들어가, 그 내용을 연구서에 담았다.




오무라 마스오의 종횡무진 한국문학 연구

한동안 서점가에는 초판본 열풍이 불었다. 그 초기에, 영화 [동주]의 개봉과 맞물려 윤동주는 더욱 주목받았다. 한국인이 가장 사랑해 마지않는 시인 윤동주. 그의 작품의 아름다움을 음미하는 것도 좋지만, 그에 관한 학술적 연구 역시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윤동주와 한국 근대문학>은 큰 받침이다. 오무라 마스오는 윤동주의 사적을 발굴, 조사한 최초의 연구자다. 그는 한중수교가 이뤄지기 이전에 먼 길을 돌아 윤동주의 유고 육필을 조사하고, 묘지를 발견했다. 사적 조사에 그치지 않고, 그것을 넘어 윤동주의 일본 체험과 작품까지 두루 살폈다. 윤동주의 기초부터 지금 유통되는 그 모든 윤동주 연구나 평전은 오무라 마스오 선생의 토대가 없이는 훨씬 늦어졌거나 불가능했을 것이다.

그렇지만 단순히 윤동주라는 키워드로 이 책을 정의해서는 안 된다. 오무라 마스오는 한국문학 연구자다. 그의 연구는 한국문학 전반에 걸쳐 있다. 독자는 이 책을 통해 해외 한국문학 연구자이자, 남북한 문학 연구자인 그의 평생에 걸친 연구 성과를 확인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