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편 낭만적 예술들
제1장 회화
1. 회화의 보편적 성격
a. 내용의 주요 규정
b. 회화의 감각적 질료
c. 예술적 취급의 원칙
2. 회화의 특수한 규정성
a. 낭만적 내용
b. 감각적 질료의 세부 규정들
c. 예술적 구상, 구성 그리고 특성화
3. 회화의 역사적 전개
a. 비잔틴 회화
b. 이탈리아 회화
c. 네덜란드와 독일 회화
제2장 음악
1. 음악의 일반적 특성
a. 조형예술 및 시문학과의 비교
b. 내용의 음악적 이해
c. 음악의 효과
2. 음악적 표현 수단들의 특수한 규정성
a. 템포, 박자, 리듬
b. 화성
c. 선율
3. 음악적 표현 수단들과 내용의 관계
a. 수반적 음악
b. 독자적 음악
c. 예술적 연주
제3장 시문학
A. 산문적 예술작품과 구분되는 시적 예술작품
1. 시적 이해와 산문적 이해
a. 두 이해의 내용
b. 시적 표상과 산문적 표상의 차이
c. 시적 직관의 특수화
2. 시적 예술작품과 산문적 예술작품
a. 시적 예술작품 일반
b. 역사서술 및 웅변술과의 차이
c. 자유로운 시적 예술작품
3. 시를 짓는 주관성
B. 시적 표현
1. 시적 표상
a. 근원적으로 시적인 표상
b. 산문적 표상
c. 산문에서 산출되는 시적 표상
2. 언어적 표현
a. 시적 언어 일반
b. 시적 언어의 수단들
c. 수단들의 적용상의 차이들
3. 운문화
a. 운율적 운문화
b. 압운
c. 리듬적 운문화와 압운의 통일
C. 시의 장르별 차이들
Ⅰ. 서사시
1. 서사시의 일반적 성격
a. 경구, 격언, 교훈시
b. 철
예술이란 무엇인가? 미(美란 무엇인가?
아름다움에 헌정된 가장 방대하고 엄밀한 강의
미학을 알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고전
헤겔, 철학으로 아름다움을 해석하다
헤겔은 대표적인 독일의 관념론자다. 순수 예술의 체제가 확립되기 시작한 근대, 헤겔은 다른 여러 사상가들과 소통하면서 자신만의 예술철학을 정립했고, 그것이 『미학 강의』로 집대성되었다. 『미학 강의』는 단순히 미학에 대한 책일 뿐만 아니라, 서양 관념주의의 절정을 이끈 역작이라고 할 수 있다.
헤겔은 먼저 실러, 빈켈만, 셸링, 칸트 등 종래의 철학자와 미학자들이 해 온 미학에 관한 이론을 정리하고, 앞선 논의들이 어떤 점이 부족했고, 어떤 부분이 주목할 만한지 나름의 평가를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자연미와 대립하는 예술미에 대한 자신의 이론을 설명한다. 헤겔은 당대 유행했던 낭만주의 예술 이론이 철학 이론으로까지 정착하는 데 반감을 가졌고, 결국 자신의 가장 철학적인 언어로 서양 예술을 해석하고자 했다. 이로써 ‘미(아름다움’가 우연히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학문적 필연성을 갖고 예술로 정착했음을 설명해 냈다. 비록 헤겔의 언어가 다른 미학자들의 언어보다 딱딱하고 엄정하긴 하지만, 그만큼 ‘미’를 체계적이고 명징하게 분석했다는 점에서 『미학 강의』가 서양 철학사에 갖는 의의가 크다.
예술작품을 철학적으로 고찰하기 위한 방대한 자료,
‘미’를 가장 이론적으로 규명하다
헤겔은 단순히 예술작품 몇 개를 보고 이 같은 강의를 펼친 것이 아니다. 그는 예술의 발전 단계, 예술형식을 구분하기 위해 먼저 서양 예술작품과 서양 문화의 근간이 되는 기독교를 분석했다. 이에 따른 고전, 중세, 르네상스 등 서양 예술사조에 대해서도 헤겔 나름의 섬세한 분석이 이어진다.
이후 ‘상징적 예술형식’에 대해 설명할 때는 서양 예술작품은 물론, 조로아스터교와 같은 고대 종교, 인도, 이집트 등 동방의 각 민족의 시문학, 각종 비유담, 속담, 교훈담, 수수께끼, 경구 등 방대한 자료를 검토하여 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