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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미학 강의 2 : 고전적 · 낭만적 예술형식, 건축 · 조각 - 세창클래식 2
저자 게오르크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
출판사 세창출판사
출판일 2022-03-02
정가 29,000원
ISBN 9791166840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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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편 고전적 예술형식
서론: 고전성 일반에 관하여
1. 정신적인 것과 그 자연형상의 삼투로서의 고전적 예술의 독자성
2. 도전적 이상의 현실적 현존재로서의 그리스 예술
3. 고전적 예술형식에서 생산적 예술가가 갖는 지위
분류

제1장 고전적 예술형식의 형성 과정
1. 동물적인 것의 격하
a. 동물 제물
b. 사냥
c. 변신

2. 옛 신들과 새로운 신들의 투쟁
a. 신탁
b. 새로운 신들과 구분되는 옛 신들
c. 옛 신들의 정복

3. 부정적으로 정립된 계기들의 긍정적 보존
a. 비교 의식들
b. 예술표현에 나타난 옛 신들의 보존
c. 새로운 신들의 자연기반

제2장 고전적 예술형식의 이상
1. 고전적 예술 일반의 이상
a. 자유로운 예술적 창조에서 기원하는 이상
b. 고전적 이상의 새로운 신들
c. 외적 표현의 방식

2. 특수한 신들의 권역[모임]
a. 개별적 신들의 복수성
b. 체계적 분류의 결여
c. 신들의 권역의 근본 성격

3. 신들의 개별적 개성
a. 개별화를 위한 소재
b. 인륜적 근거의 보존
c. 우미와 매력으로의 발전

제3장 고전적 예술형식의 해체
1. 운명

2. 신인동형론을 통한 신들의 해체
a. 내적 주관성의 결함
b. 새로운 예술이 비로소 대상으로 삼는 기독교 정신으로의 이행
c. 고전적 예술의 고유 영역의 해체

3. 풍자
a. 고전적 예술의 해체와 상징적 예술의 해체의 차이
b. 풍자
c. 풍자의 토대로서의 로마 세계

제3편 낭만적 예술형식
서론: 낭만적인 것 일반에 대해서
1. 내적 주관성의 원칙
2. 낭만적 예술의 내용과 형식이 갖는 세부적 계기들
3. 낭만적 표현방식과 내용의 관계
분류

제1장 낭만적 예술의 종교적 권역
1. 그리스도의 수난사
a. 예술의 외견상의 잉여성
b. 예술의 필연적 출현
c. 외적 현상의 우연한 특칭성

2. 종교적 사랑
a. 사랑의 개념으로서의 절대자 개념
b. 심정
c.
예술작품을 철학적으로 고찰하기 위한 방대한 자료,
‘미’를 가장 이론적으로 규명하다

헤겔은 단순히 예술작품 몇 개를 보고 이 같은 강의를 펼친 것이 아니다. 그는 예술의 발전 단계, 예술형식을 구분하기 위해 먼저 서양 예술작품과 서양 문화의 근간이 되는 기독교를 분석했다. 이에 따른 고전, 중세, 르네상스 등 서양 예술사조에 대해서도 헤겔 나름의 섬세한 분석이 이어진다.
이후 ‘상징적 예술형식’에 대해 설명할 때는 서양 예술작품은 물론, 조로아스터교와 같은 고대 종교, 인도, 이집트 등 동방의 각 민족의 시문학, 각종 비유담, 속담, 교훈담, 수수께끼, 경구 등 방대한 자료를 검토하여 논리를 강화하고, 상징과 예술이 관계 맺는 과정을 보여 준다. 우리는 여기서 헤겔 특유의 변증법적 철학 체계에 따른 명징한 해석 또한 엿볼 수 있다.
아울러 헤겔은 인간 정신의 소산인 ‘예술미’의 우월함을 강조하며 진정한 ‘미’란 ‘이상(理想’이라는 규정을 내린다. 따라서 우리가 마음으로 느껴진다고 생각했던 ‘아름다움’은 사실 이념적이고 이성적인 ‘절대정신’에서 나온다는 새로운 주장을 펼친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전에 살펴보았던 다양한 예술형식과 예술작품들도 우리의 감정이 아니라, 예술미의 이념에 따라 규정되었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딱딱한 헤겔의 언어, 예술형식과 예술 행위
새로운 번역과 구성으로 만나는 헤겔의 『미학 강의』

이 책은 총 3권으로, 독일의 주어캄프 출판사에서 발행한 『헤겔 전집』(전 20권 중, 13~15권에 해당하는 『미학 강의』를 새로 번역한 책이다. 역자인 이창환 교수는 미학에 대한 헤겔의 정묘한 통찰과 해석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기 위해 단어 하나하나를 신중하게 선별하여 번역했다. 본문 중간에 주어캄프 출판사의 원전 페이지를 표시하여, 필요한 경우 빠르게 원문 대조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여기에 더해 추가 설명이 필요한 부분에는 역주를 삽입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고전 예술과 낭만 예술은 어떻게 다른가?
2권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