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사
서문
범례
6. 강소성江蘇省 출토 한간
고우 소가구 한간高郵 邵家溝 漢簡(1957
연운항 해주 초산 한간連雲港 海州 礁山 漢簡(1962
연운항 해주 곽하묘 한간連雲港 海州 ?賀墓 漢簡(1973
연운항 해주 시기요묘 한간連雲港 海州 侍其繇墓 漢簡(1973
연운항 해주 대성묘 한간連雲港 海州 戴盛墓 漢簡(1976
연운항 해주 화과산 한간連雲港 海州 花果山 漢簡(1978
연운항 고고정 한간連雲港 高高頂 漢簡(1979~1980 _
연운항 해주 서곽보묘 한간連雲港 海州 陶灣 西郭寶墓 漢簡(1985
연운항 해주 동공·능혜평묘 한간連雲港 海州 東公·凌惠平墓 漢簡(2002
연운항 해주 남문 왕망 신간連雲港 海州 南門 王莽 新簡(미상
염성 삼양돈 한간鹽城 三羊墩 漢簡(1963
우이 동양 한간?? 東陽 漢簡(1974
고우 신거산 광릉왕묘 한간高郵 神居山 廣陵王墓 漢簡(1979~1980
한강 호장 한간?江 胡場 漢簡(1980
양주 평산 양식장 한간揚州 平山 養殖場 漢簡(1983
의징 서포 한간儀徵 胥浦 漢簡(1984
의징 연대산 한간儀徵 煙袋山 漢簡(1985
동해 윤만 한간東海 尹灣 漢簡(1993
사양 대청돈 한간泗陽 大靑墩 漢簡(2002~2003
양주 우강 유무지묘 한간揚州 ?江 劉毋智墓 漢簡(2004
양주 한간揚州 漢簡(2015
7. 산동성山東省 출토 한간
임기 은작산 한간臨沂 銀雀山 漢簡(1972
임기 금작산 한간臨沂 金雀山 漢簡(1978, 1983
내서 대야 한간萊西 岱野 漢簡(1978
일조 대고성 한간日照 大古城 漢簡(1987
일조 해곡 한간日照 海曲 漢簡(2002
청도 토산둔 한간靑島 土山屯 漢簡(2011, 2016~2017
8. 산서성·하북성·북경시·천진시山西省·河北省·北京市·天津市 출토 한간
유차 왕호령 한간楡次 王湖嶺 漢簡(1971
태원 열룡대 한간太原 悅龍臺 漢簡(2017~2018
정주 팔각랑 한간定州 八角廊 漢簡(1973
노룡 범장 한간
이 책은 경북대학교 HK+ 사업단 ‘동아시아 기록문화의 원류와 지적 네트워크 연구’의 1단계 사업의 성과로 간행되는 한중일 목간총람 중 『중국 목간 총람』이다. 『중국 목간 총람』은 1900년 이래 지금까지 중국에서 출토된 목간 자료를 대상으로, 출토 상황에 대한 개요 및 목간의 구체적인 내용을 정리했다.
목간은 종이 보급 이전 고대동아시아 세계의 일반적인 서사 재료였다. 문자가 사용된 이래로 고대 중국에서 서사 재료는 갑골, 청동, 목질 재료(대나무와 나무, 비단 등 다양했지만, 그중에서도 대나무를 가공한 죽간과 일반 목재로 만든 목간·목독이 殷周時代부터 시기와 장소를 불문하고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따라서 ‘지질기록물’ 이전 문자 기록자료에 대한 연구는 목간을 중심으로 할 수밖에 없다.
중국의 경우만 놓고 보면, 죽간과 목간·목독의 합칭을 簡牘이라고 하며, 혹은 문자가 서사된
비단[帛]까지 포함하면 簡帛이라고 부르는 것이 좀 더 일반적인 호칭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본 총람에서는 동아시아의 한국, 중국, 일본에서 출토된 목질 서사재료를 총망라하고 있기 때문에 ‘목간’으로 용어를 통일한다. 중국 목간 출토의 역사는 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한 무제 때 공자의 고택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진 先秦時代 고서나 西晉 무제 때 戰國時代 魏나라 고묘에서 나온 『汲?書』는 모두 전국시대 목간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게 발견된 선진 고서는 일부 정리되어서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지만, 발견된 목간의 실물 자체는 전하는 바가 없어서 구체적인 것은 확인하기 어렵다. 오늘날 고대 중국을 연구하는 기본 자료로서 목간에 대한 체계적인 발굴·정리·연구는 20세기 초 영국의 고고학자 오렐 스타인 등이 타림 분지의 니아, 누란, 돈황 유적지에서 漢·晉 목간을 발견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1900년 이래 1949년까지 주로 외국 탐사대에 의해 중국 서북지역의 목간이 발견되었지만, 아직은 체계적인 발굴이 아니라 탐사대가 사막의 유지에서 수집하는 수준이었다. 1949년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