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책을 내며
프롤로그 │ 구독, 왜 혁명인가?
1장 │ 구독경제, 어디까지 왔나?
1. 전통 강자들의 아성을 무너뜨리다: 넷플릭스와 달러 쉐이브 클럽의 놀라운 성장
2. 세계 최고 기업들의 핵심 비즈니스 모델이 되다: 아마존과 MS의 결정적 한 방
3.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등장하다: 애플과 구글의 지향점
4. 위기의 시대, 기회의 이름이 되다
[구독 FAQ] 코로나19는 구독과 공유의 운명을 어떻게 갈랐나?
2장 │ 무엇이 구독 혁명을 이끌었나?
1. 소유 개념의 확장: 오너십에서 유저십으로
2. ‘구멍이 필요해서 드릴을 사는’ 사람들
[구독 FAQ] 판매 모델과 구독 모델, 무엇이 다른가?
3. 구독 모델을 되살린 기술의 발전
4. 새로운 세대는 ‘구독’을 좋아한다?!
[구독 기업 이야기] 큐리나, 밀레니얼의 소비 니즈에 부응하는 예술 작품 구독 서비스
3장 │ 구독 모델의 5가지 유형
1. 번들형: 다양한 제품과 혜택을 하나로 묶다
[구독FAQ] 임대나 렌탈도 구독 모델로 봐야 할까?
2. 편의제공형: 일상적 번거로움을 최소화하다
3. 무제한 접근형: 언제 어디서나 부담 없이 사용하다
[구독 기업 이야기] 아도레스, 주거 공간을 스트리밍하다
4. 새로운 경험형: 놀라움과 즐거움이 상자에 담겨 오다
5. 문제해결형: 전문성과 기술로 솔루션을 제공하다
4장 │ 구독 모델은 어떻게 기업을 이롭게 하나?
1. 안정적 수익 구조를 구축하다
[구독 기업 이야기] 위기의 펜더, 온라인 기타 레슨 구독 서비스로 부활하다
2. 본업 집중으로 고객가치를 높이다
[구독 기업 이야기]《뉴욕타임스》, 저널리즘의 본령을 되찾다
3. 강력한 록인 효과로 고객을 붙잡다
[구독 FAQ] 구독 서비스의 핵심, 고객생애가치는 어떻게 높일까?
4. 브랜드를 재발견하다
5. 혁신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다
5장 │ 구독 모델,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1. 구독 적합성 판별을 위한 체크 리스트 만들기
2. 구
추천사
이안재(삼성글로벌리서치 Tech&Experience연구실장
‘구독의 모든 것’을 정확히 꿰뚫고 있는 책이다. 기업에는 구독 비즈니스 지침서로서, 소비자에게는 구독경제를 단숨에 이해할 수 있는 지식서로서의 역할을 하기에 손색이 없다. 100여 개의 기업 사례를 통해 쉽게 설명하고 있지만, 구독경제를 통해 기업과 소비자가 누릴 수 있는 ‘자유’에 대한 통찰은 깊이가 있다. 벌써부터 저자의 다음 책이 궁금해진다.
김성훈(씨앤씨글로비즈 대표, 전 쿠팡 푸드 그룹장
산업혁명은 18세기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시작되어 지금의 ICT를 기반으로 한 제4차 산업혁명으로 발전해왔다. 어릴 적부터 우리에게 익숙했던 신문 배달, 우유 배달이 이제는 구독경제로 확장되어 n차 산업혁명의 일부로 다가오고 있다. 이 책은 광범위한 국내외 구독경제 시장에 대한 리서치와 이를 기반으로 얻은 인사이트를 체계적으로 잘 담고 있다. 구독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다양한 산업을 이해하는 경제 입문서로서도 부족함이 없다.
윤우진(한양대학교 ERICA 경영학부 교수
구독 서비스는 전통적 소유 개념을 확장하여 체험할 권리 그 자체를 판매하는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저자는 혼용되던 구독 서비스의 경제적 함의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유형화하여 제시하고 있다. 또한 풍부한 사례들을 가독성 있게 재구성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결코 가볍지 않은 주제를 친절하면서도 깊이 있게 설명한 책이다. 기업 전략에 관심 있는 학생들과 직장인들, 현장에서 치열하게 미래를 고민하는 실무자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최성하(라운지랩 커머스 총괄, 전 쿠팡 정기배송팀 운영 리드
C사에 근무할 당시 정기배송 서비스 론칭은 시련의 연속이었다. 고객 록인(lock-in이라는 목적 하나로 있는 정보, 없는 정보를 끌어모아 좌충우돌하며 국내에서는 누구도 해본 적 없는 서비스를 만들었다. 조금만 더 이 책을 빨리 만났더라면 더 알찬 정기배송 서비스가 론칭되지 않았을까? 이 책은 앞으로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