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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유대인 문제와 정치적 사유 - 한길그레이트북스 179 (양장
저자 한나 아렌트
출판사 한길사
출판일 2022-02-04
정가 48,000원
ISBN 9788935665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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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 문제와 정치적 사유의 궤적을 조명하다│홍원표
한 유대인의 삶, 1906~75년_머리말│제롬 콘
원전의 몇 가지 특이 사항
간행 목록
파리아로서 한나 아렌트_서론│론 펠드만

제1장 1930년대: 동화의 좌절과 정치적 자각
계몽주의와 유대인 문제
사교육 기관을 반대하며
최초의 동화: 라헬 파른하겐 서거 100주년 후기
젊은이들의 직업 재분류
젊은이들을 위한 지도자: 마르틴 부버
귀향하는 젊은이들
구스트로프 재판
유대인 문제
반유대주의

제2장 1940년대: 유대인의 자유와 명예
소수민족 문제
발생하지 않은 유대인 전쟁
침묵과 아연실색 사이에서
유대 민족의 정치조직
유대인 정치
크레미외법은 왜 폐지됐는가
유럽에 등장하는 새로운 지도부
여러 민족의 화해를 향한 길
난민인 우리들
파리아로서 유대인: 숨겨진 전통
새로운 문화 분위기의 형성
『유대 신비주의의 주요 추세』 개정판 서평
역사의 교훈
슈테판 츠바이크: 어제 세계의 유대인
시온주의의 위기
헤르츨과 라자르
시온주의를 재고하자!
유대국가: 50년 이후, 헤르츨의 정치는 어디로
유대인 조국을 구원하자
개성의 자산: 『하임 바이츠만: 정치가, 과학자, 유대인 공동체 설립자』 서평
시온에만 몰두한 삶: 『시행착오: 하임 바이츠만 자서전』 서평
이성의 좌절: 베르나도테의 임무
‘부역’(附逆에 관하여
신생 팔레스타인당: 메나헴의 방문과 정치 운동의 목적 논의

제3장 1950년대: 민족과 국민 사이에서
근동에서의 평화 또는 정전
마그네스, 유대 민족의 양심
대죄(大罪의 역사: 레온 폴리아코프, 『혐오의 성무일과서: 제3제국과 유대인』 서평

제4장 1960년대: 자의적인 파리아의 고뇌
아이히만 논쟁: 게르숌 숄렘에게 보낸 편지
그래프턴의 질문에 대한 답변
아이히만 재판과 독일인: 틸로 코흐와의 대화
600만 명의 절멸: 유대인 세계 심포지엄
‘만
민족 문제: 반유대주의 대 동화와 시온주의
유대인 문제는 개별 유대인, 유대 민족 및 국가의 정체성, 그리고 유대인 역사와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유대인 문제란 무엇인가’에 대한 명료한 답을 찾기는 쉽지 않다. 아렌트는 유대인 문제를 간명하게 규정하고 있지는 않지만, 유대인 문제는 곧 민족 문제임을 시사한다. 그는 유대 민족의 근대 역사를 기술하면서 ‘국가 안의 국가’ 또는 ‘땅 없는 민족’이라는 용어로 설명하며 존재론적인 문제를 고민한다.
유럽의 재앙은 유럽 민족의 입장에서 보면 전체주의에 의한 유럽 국민의 정복 또는 유럽 문명과 전통의 붕괴이고, 유대인의 입장에서 보면 600만 명의 학살이다. 이렇듯 유럽 역사에서 항상 주변적 위치를 차지했던 유대인 문제는 유럽의 문제가 되었다. 아렌트의 말대로 “반유대주의는 결국 전 유럽 세계의 파괴적인 소동의 동인이었기 때문이다.” 반유대주의의 역사적 과정은 유대 민족과 비유대인, 특히 유럽 민족 사이의 갈등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아렌트는 『유대인 문제와 정치적 사유』 전반에 걸쳐 반유대주의에 관한 논의를 전개한다.
서유럽 유대인들은 대부분 동화를 통해 유대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유대인성을 제거하려는 목적이 있음에도 항상 유대인으로 존재할 수밖에 없다는 모순은 유대인 난민의 역설이었다. 유대인은 ‘어느 곳에나 있고 아무 데도 없는’ 민족으로 묘사되고 있지 않은가! 그들은 “유대인이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난민이 되기를 원하지 않는다.”

아렌트 이전의 유대인 문제와 시온주의
아렌트는 시온주의의 등장 이후 1960년대까지 시온주의 역사, 특히 시온주의자들의 활동을 비판적으로 성찰했다. 헤르츨(Theodor Herzl, 1860~1904과 라자르(Bernard Lazare, 1865~1903는 시온주의 운동의 제1세대이고, 마르틴 부버(Martin Buber, 1878~1965, 아하드 하암(Ahad Haam, 1856~1927 등은 제2세대를 대변한다. 개척자 운동은 제3세대에 속한다.
시온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