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판 머리말
먼저 이 책을 애독해주신 독자들과 이 책을 교재로 채택해주신 일선의 교수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이번 개정에서는 전체적인 틀을 변화시키지 않고 다음 몇가지에 주안점을 두고 개정하였다.
첫째, 무역대금의 결제는 외국환관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제2장에서 외국환관리와 관련된 내용을 보강하였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불법외환거래에 대한 외환관리당국의 우려를 감안할 때 외국환거래를 적법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대금결제와 관련된 외국환거래법규들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관련 사례로외국환거래법상 대금결제의 상계관행에 대한 대법원판례도 소개하였다.
둘째, 우리나라 수출입대금결제의 특성과 동향을 보여주는 통계적 자료들을 가능한 최근의 것으로 대체하였다.
셋째, 각 장에서 기존의 그림 자료들 중 오류가 있거나 오해의 여지가 있는 부분들을 수정하였고 몇 개의 그림 자료는 추가하여 보강하였다. 제7장에서의 은행유전스와 관련된 그림 자료, 제14장의 중장기수출보험 구매자신용 등의 그림자료는 이번에 추가한 것이다. 향후에도 내용의 이미지화에 중점을 두고 독자들에게 이해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내용들을 계속 시각자료로 보강하고자 노력 할 것이다.
넷째, 대금결제나 무역금융과 관련한 최신의 자료들을 전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의 기사자료와 최근 발생한 대형 무역금융사기사건을 소개하기도 하였다.
이 외에도 강의를 하면서 느꼈던 표현의 모호함이나 내용 오류를 수정하였다. 그리고 독자의 입장에서 최대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서술하려다 보니 간혹 앞에서 이미 설명한 용어를 반복하여 설명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읽는 중에 해당 내용을 다시 찾아 확인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흐름이 유지되도록 하자는 의도에서이다.
개정작업은 책을 새로 쓰는 것만큼이나 인내와 끈기를 요하는 작업인 것 같다. 처음 시작할 때는 좀 더 충실하고 깊이있는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