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성공한 창업자들의 삶을 이끈 다른 생각, 다른 인생
1 규칙을 없애라: 넷플릭스
2 거절을 두려워하지 마라: 발뮤다
3 단순하게 마케팅하라: 이제석 광고연구소
4 문화와 공익을 팔라: 스타벅스
5 개발하지 말고 개선하라: 다이슨
6 도처에 널린 ‘꿀정보’를 찾아라: 재포스닷컴
7 편리함에 재미를 더하라: 라쿠텐
8 망해가는 집에서 배워라: 더본
9 숫자와 친해져라: 버거킹
10 고객을 속이지 마라: 김영모과자점
11 착하지 말고 선해져라: 우리들제약
12 먼저 인사를 건네라: 월마트
13 설득할 때엔 시계를 봐라: 나이키
14 마음을 담아라: 보틀북스
15 빨리 결정하고 속히 시행하라: 유튜브
16 거꾸로 생각하라: 아마존
17 서둘러 실패하라: 픽사
18 환경을 보호하라: 파타고니아
19 고전에서 답을 찾아라: 삼성 그룹
맺음말 당장 실행할 수 있는 실천적 노하우
“다른 생각은 다른 인생으로 인도한다”
골라 읽는 19가지 창업 노트
고전 칼럼니스트, 기업가 자서전에서 삶의 기술을 발견하다
◈ 왜 창업자에게 주목해야 하는가
- 넷플릭스 앞에서 치킨을 먹으며 연휴를 보낸 적이 있다면
독서 칼럼, 고전 교양서, 독서 에세이 등을 써온 저자 박균호가 처음으로 기업가 자서전에 주목했다. 이 책은 우리가 창업자 이야기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를 일반 대중이 매 순간 그들이 만든 상품을 이용하고, 그들이 만든 시스템을 누리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OTT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앞에 앉아 프라이드치킨을 먹으며 연휴를 즐겁게 보낸 경험이 있다면 저자의 이런 생각에 깊이 공감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경영인이 아니라 ‘창업자’라고 특정했을까? 한 기업의 경영자는 여럿일 수 있지만 창업자는 한 명뿐이고, 창업자는 기성 기업에 들어가 일한 사람이 경험하지 못한 희로애락을 겪었다는 점에서 참신한 발상과 삶의 자세, 경영 노하우를 발견할 수 있다는 게 이 책의 기본 생각이다.
다루는 기업은 다양하다. 넷플릭스, 버거킹, 삼성, 스타벅스 같은 다국적 기업부터, 우리들제약, 더본 같은 국내 유명 기업, 보틀북스 같은 시골의 북카페까지 총 19명의 창업자 이야기가 다양한 각도에서 다뤄진다. 경영인이거나 예배 기업가에는 창업과 경영 노하우를 전수하는 책이고, 자신을 인생의 경영자로 생각하며 주체적으로 살고자 하 하는 이에게는 삶의 기술을 전해주는 처세서다. 친구 사귀는 법, 가정 꾸리는 법, 동업하는 법, 설득의 타이밍을 파악하는 법, 위기에서 탈출하는 법, 당당하게 자금 조달하는 법 등이 담겨 있다.
◈ 성공한 창업자는 무엇이 다른가
- 같은 상황에서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법
얼핏 이 책에는 상반되는 두 관점이 존재하는 듯하다. “그들도 땀을 흘리고 피가 흐르는 인간이다”, 즉 그들도 범인과 다를 바 없다고 말하다가도, “확실히 이들은 보통 사람과는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한다고 감탄한다. 성공한 창업자들도 누군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