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다 보면 저절로 알게 되는
‘신비한 동의·거절 사전’ 리뷰
솔직하게 동의하고! 당당하게 거절하자!
동의와 거절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동의-같은 뜻. 또는 뜻이 같다’, ‘거절-상대편의 요구, 제안, 선물, 부탁 따위를 받아들이지 않고 물리침’이라고 되어 있어요. 누구나 상대가 자신의 의견에 뜻을 같이하는 동의가 반가울 거예요. 하지만 상대의 모든 의견에 동의한다는 것은 절대 불가능한 일이지요.
그런데도 의견에 거절 의사를 표현할 때면 당당하고 똑 부러지게 말하기보다 난처하고 미안해하며 얼버무리는 경우가 많아요. 그 모습에 상대는 서운해하며 자신의 의견을 더욱 강력하게 다시 요구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이것은 의견을 낸 사람의 잘못된 행동이에요. 내 의견에 상대가 동의하든, 거절하든 그것은 상대의 마음이에요. 의견을 낸 사람은 이것을 인정하고, 그 대답을 존중해야 하지요. 그래야 나의 동의와 거절도 존중받을 수 있으니까요. 아래 과정처럼 제안, 동의(거절, 존중은 따로 떼어진 하나하나가 아니라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순환하게 되는 거예요
제안 → 동의·거절 → 존중
또, 동의와 거절을 통해 우리는 그 사람이 싫어하고 좋아하는 것을 알게 되고, 어떤 생각을 가진 사람인지도 알 수 있어요. 즉, 그 사람에 대한 정보가 되어 서로를 알아가는 중요한 과정이 된답니다. 때문에 솔직하게 동의하고, 거절하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미안해하지 말고, 당당하게 표현해요. 어정쩡한 답변이 도리어 나를 오해하게 만들 수도 있으니까요. 오늘부터 내 감정에 솔직하게 그리고 당당하게 동의하고 거절해 보세요!
* 인증유형 : 공급자 적합성 확인